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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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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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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요식업, 개혁개방 40년간 시장 규모 700배 급성장

2018-06-01

⚪ 중국의 요식업 시장이 지난 개혁개방 40년 동안 700배나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 지난 29일 중국요리협회(中国烹饪协会)가 베이징(北京)에서 개최한 ‘중국 요식업 개혁개방 40년 기념 대회(中国餐饮行业改革开放40年纪念大会)’에서 지난 40년간 중국의 요식업 시장 규모가 1978년 54억 8,000만 위안(약 9,200억 원)에서 2017년 3조 9,644억 위안(약 668조 원)으로 700배 성장한 것으로 발표됨.

- 요식업 전체 매출이 중국의 사회소비재 총매출액의 10.8%를 차지하고 있으며, 요식업 시장의 중국 소비 시장 기여도가 11.3% 달했음.

 

⚪ 중국요리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1978년 중국 전역의 요식업 영업점은 12만 곳을 채 넘지 않았지만, 2017년 요식업 기업이 465만 4,000곳, 영업점 수는 800만 곳을 돌파해 지난 40년간 약 39배 성장함.

- 개혁개방 초기인 1978년 중국의 요식업 종사자 수는 104만 4,000명이었으나, 현재 3,000만 명으로 급증함.

- 현재 중국의 요식업계 규모는 미국의 5조 2,000억 위안(약 876조 원)에 이어 세계 2위임.

 

⚪ 중국 요식업계의 1인당 연간 소비 규모도 개혁개방 초기보다 약 500배가 급증했음.

- 중국요리협회는 “1978년 중국의 요식업 매출은 54억 8,000만 위안(약 9,200억 원)으로 해당 연도의 9억 6,200만 명에 달하는 중국 인구의 1인당 연간 요식업 소비액이 6위안(약 1,010원)도 채 안됐다,”고 소개함.

- 하지만 2017년 기준, 중국의 요식업 매출은 3조 9,644억 위안(약 668조 원)으로 13억 9,000만 명에 달하는 중국 인구 1인당 연간 요식업 소비액은 2,852위안(약 48만 원)에 달했음. 

 

⚪ 지난 40년간의 개혁개방을 거쳐 중국의 요식업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는 새로운 시기에 진입함.

- 중국요리협회는 “올해 1~4월 중국의 요식업 시장이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며, 요식업 브랜드의 업계 성장 촉진 효과도 계속해서 향상되고 있다,”며 “올해 중국 요식업 시장은 4조 위안(약 674조 원) 규모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전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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