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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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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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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소비시장, 안정적인 규모 증가 속 소비구조 개선 추세 지속

2018-06-29

□ 중국 소비시장의 규모가 안정적으로 증가함은 물론, 소비구조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음.

 

⚪ 올해 5월 중국의 사회소비재 총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했고 올해 들어 처음으로 월간 기준으로 3조 위안(약 508조 원)을 돌파하면서, 중국 소비시장은 전반적으로 안정적이고 소비 구조도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추세임.

- 올 1~5월 중국 전체 실물상품의 온라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으며 사회소비재 총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6.6%로 확대됨. 

- 동 기간 △ 인터넷 △ 모바일결제 △ 빅데이터 등 현대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한 신(新)업태가 발전하면서 상품 공급 루트가 풍부해졌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의 △ 가치소비 △ 다양한 소비 △ 스마트 소비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켰음.

 

⚪ 특히, 서비스 소비가 주민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높아지면서, 중국의 소비 성장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음.

- 올해 들어 중국 서비스업 생산지수는 5개월 연속 8%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대 신흥 서비스업의 서비스업 생산 증대에 대한 기여도도 56.8%에 달했음.

 

⚪ 중국의 개인소득세법이 7차 개정을 앞두고 있어 향후 세율 구조 개선이 예상됨에 따라, 주민 실제 소득의 효과적인 증대는 물론, 중국 주민의 소비 욕구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됨.

- 또한, 중국 당국의 수입관세 인하로 소비 잠재력을 끌어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 자동차 및 부품 △ 생활용품 관세 인하 정책 실시로 그동안 축적됐던 중국의 수입상품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방출될 것으로 전망됨.

 

⚪ 하지만 중국 소비시장에는 △ 수급구조 불균형 △ 고품질 제품의 공급능력 부족 △ 미국 보호무역주의로 인한 시장질서 혼란 △ 의사결정·경영·연구를 뒷받침할 데이터 부족 등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할 문제가 여전히 남아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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