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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네티즌 8억 200만 명, 인터넷 보급률 57.7%
2018-08-23
□ 중국의 네티즌이 8억 명을 돌파하고 인터넷 보급률은 57.7%에 달한 것으로 조사됨.
⚪ 지난 20일, 중국인터넷정보센터(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 CNNIC)는 제42차《중국 인터넷 발전현황 통계 보고(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 이하 ‘보고서’)》를 발표함.
-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6월 30일까지 중국 네티즌 수는 8억 200만 명으로, 인터넷 보급률은 57.7%에 달했음.
- 중국의 모바일 네티즌은 7억 8,800만 명으로, 휴대폰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비율은 무려 98.3%에 달했음.
⚪ 주목할 만한 점은 중국에서 인터넷과 △ 교통 △ 환경 △ 금융 △ 의료 △ 가전 등의 산업이 한층 더 융합되고 있으며, 온라인 서비스가 더욱 스마트하고 정교하게 발전하고 있다는 점임.
-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에 따라 오프라인 산업의 제품, 서비스 내용과 방식이 조정되고 있으며, 온라인 재테크의 경우 2017년 말부터 2018년 6월까지 사용자가 3,974만 명 늘어나 반년 새 이용자가 30.9%나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 온라인 쇼핑과 온라인 결제는 중국 네티즌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온라인 서비스로 자리매김 함.
- 올 6월 기준 중국의 온라인 쇼핑 사용자와 온라인 결제 사용자가 전체 네티즌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모두 71%로 나타났고,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 중 모바일 결제 서비스 사용 비중은 71.9%에 달했음.
- 중국의 결제 서비스 업체 대부분이 ‘온라인 유니온페이’ 격인 ‘왕롄청산유한공사(网联清算有限公司)’에 가입하면서, 자금의 투명성과 온라인 결제의 안전성이 제고됨에 따라 모바일 결제 이용자도 늘어난 것으로 분석됨.
⚪ 한편, 중국의 인터넷 인프라가 지속적으로 최적화되면서, 인터넷을 활용한 빈민구제가 중국의 빈곤퇴치 업무의 중요한 수단 중 하나로 부상함.
*왕롄청산유한공사(网联清算有限公司): ‘왕롄’이라고도 불리며, △ 인민은행 △ 알리바바 △ 텐센트 △ 유니온페이 등 기관과 기업이 공동 출자해 만든 청산 플랫폼임. 중국의 모든 카드 결제가 유니온페이(银联)를 거치듯, 은행 계좌와 연동된 간편 결제 서비스는 왕롄을 반드시 거쳐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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