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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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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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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소비재 품질 안정적 개선, 55종 제품 합격률 90% 이상

2019-03-20

□ 중국의 소비재 품질이 안정적으로 개선된 가운데, 55종 제품의 합격률이 90% 이상에 달한 것으로 나타남. 

 

⚪ 최근 중국 국가시장관리감독총국(国家市场监管总局)이 발표한 ‘2018년 제품 품질에 관한 샘플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의 소비재 품질이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가운데 55종 제품의 합격률이 90% 이상이었으며, 그 중 14종 제품의 합격률은 100%에 달했음.

- 국가시장관리감독총국은 288종의 2만 8,312차례에 달하는 제품을 샘플 조사했으며, 전체 불합격률은 10.2%로 집계됨. 

- 합격률이 100%에 이르는 14종 제품은 △ 생리대 △ 노트북 컴퓨터 △ 자동차 타이어 △ 향료 △ 프린터기 △ 영유아용 플라스틱 젖병 등을 포함함. 

 

⚪ 통계에 따르면, 2012년 이후 샘플 조사 합격률 85% 이상을 유지한 소비재는 26종에 달했음. 

- 이러한 소비재는 △ 생산 규모가 크고 △ 산업이 발달하고 산업 클러스터의 집중도와 중·대형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모두 높으며 △ 브랜드 경쟁력이 해마다 향상되고 있다는 특징을 보였음. 

 

⚪ 또한, 34종 제품의 합격률이 다소 상승한 가운데, 롤러스케이트와 바람막이 의류의 합격률이 무려 40% 이상 상승해 눈길을 끌었음. 

- 스마트 비데 제품의 경우 외국 제품과의 품질 비교, 핵심 부품의 품질 제고 등의 조치를 취한 결과, 불합격률이 2015년의 40%에서 지난해 5.7%로 급감했으며, 중국 국내 판매량과 수출량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5.1%p, 3.6%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 반면, 지난해 합격률이 이전 조사에 비해 10% 이상 하락한 제품은 18종에 달했음. 

- 그 중 합격률 하락폭이 가장 큰 제품은 마스크와 야외 운동기구, 피부 및 헤어 관리 용품이었으며 하락폭이 모두 20% 이상이었음.

- 중국 국가시장관리감독총국은 그 원인에 대해 “ △ 일부 소비재의 경우 중소기업이 생산하는데 기술을 향상할 여력이 부족하고 △ 경제 하강 압력과 생산 및 경영난에 직면한 기업들이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필요한 자재와 노력을 적게 들인 결과 품질 기준을 맞추지 못했으며 △ 시장 수요가 대폭 늘어난 가운데 품질 안전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정립되지 않은 일부 중소기업이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데 급급해 단순히 부품만 조립해 제품을 판매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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