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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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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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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교통운수부, 올해 물류비용 1,200억 위안 이상 줄인다

2019-04-02

□ 중국 교통운수부(交通运输部)가 “올해 물류비용을 1,200억 위안(약 20조 3,000억 원) 이상 줄이겠다,”고 발표함. 

 

⚪ 중국 교통운수부가《종합 교통운수 네트워크 효율 제고를 위한 업무 방안(提高综合交通运输网络效率工作方案)》을 연구 및 제정한 가운데, 올해 △ 중점 프로젝트 시행 △ 운수 조직 최적화 △ 정보 개방 및 공유 △ 업무 시스템 개선 등의 조치를 통해 종합 운수 네트워크의 효율을 높이겠다고 밝힘.  

- 우춘겅(吴春耕) 교통운수부 정책연구실 주임 겸 대변인은 “종합적인 정책 시행을 통해 올해 물류비용을 1,209억 위안(약 20조 5,000억 원) 경감할 것,”이라고 예상함. 

 

⚪ 구체적으로 교통운수부는 △ ‘스쭝스헝(十纵十横)’ 종합운수 대(大)통로 프로젝트 완비 △ 국가 차원의 물류허브 구축 △ 약 20개의 종합여객 허브와 약 30개의 화물 운송 허브 구축 등 고차원적인 종합 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함.

- 또한, △ 대량화물의 철도 및 해상 운송량 확대, 복합운송 시범 사업 실시 등을 통해 올해 항구 컨테이너의 철도 및 해상 운송량을 15% 이상 늘리고 △ 연해 지역과 장강(长江) 간선 항만 주요 항구의 철도 및 해상 복합운송 간 정보를 공유하는 등 고효율의 종합 운수서비스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하기로 함.

- 이밖에 물류비용을 낮추기 위해 고속도로 성(省) 경계 지역에 있는 요금소를 철폐하기로 함. 

 

⚪ 중국의 물류비용이 비싼 이유는 불합리한 운송 구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지난해 중국 전역의 철도, 도로, 해상의 화물 운송량 비중은 각각 7.95%, 78.22%, 13.8%로 집계됨. 철도 운송비가 도로 운송비보다 저렴하지만 철도로는 일부 공장, 광산, 항구, 개발구 등에 진입하기가 어려워 실제 철도 운송량은 도로 운송량의 10분의 1밖에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자오젠(赵坚) 베이징교통대학(北京交通大学) 경제경영학과 연구원은 “다수의 항구에 철도 시설이 부족한 것은 큰 문제점이다. 실제로 중국에서 물동량이 가장 많은 상하이(上海) 양산항(洋山港) 역시 도로 운송만 하는 상황으로 철도 시설은 부족한 상황,”이라며 “도로·수로와 철도의 책임 부처가 각각 교통운수부와 철도부로 다르기 때문에 이 세 운송방식이 연결되지 못하고 있어 물류비용을 낮추기 어렵다,”고 지적함. 

 

*스쭝스헝(十纵十横): 2017년 중국 국무원(国务院)이 발표한 중국 전역을 종과 횡으로 연결하는 종합 운송통로 구축 사업을 가리킴. 

*복합운송(multimodal transport): 운송품을 육상, 해상 및 공중 운송 등 종류가 다른 두 가지 이상의 운송 수단을 일관된 체계로 결합시켜 운송하는 것으로, 수송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운송 형태를 가리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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