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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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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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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요식업 안정 성장 지속, 향후 5년 연평균 성장률 10% 넘을 듯

2019-05-31

□ 중국 요식업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10% 넘을 것으로 예측됨. 

 

⚪ 올 1~4월 중국 요식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한 1조 3,925억 위안(약 240조 원)에 달했으며, 요식업 매출이 중국의 사회소비재 총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8%로 집계됨. 

- 중국 요식업 매출은 올해 4조 8,620억 위안(약 838조 원), 2023년에는 7조 1,670억 위안(약 1,236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또한, 2019~2023년 중국 요식업 매출의 연평균 성장률은 약 10.19%에 달할 것으로 추산됨. 

 

⚪ 중국 요식업 시장의 인터넷, 콜드체인 기술 발전에 힘입어 요식업 기업은 매장 판매+소매, 온·오프라인 결합 방식을 통해 새로운 성장점을 발굴하고 있음. 

- 또한 관련 통계에 따르면, 음식배달이 요식업 발전을 이끄는 동력으로 떠올랐는데, 지난해 인터넷 요식업 시장 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112.5% 증가했으며, 인터넷을 통한 주문량이 전년 동기 대비 200%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집계됨.  

 

⚪ 하지만 중국 요식업은 비싼 임대료와 인건비, 식자재 비용이 높은 반면, 이익은 낮은 문제점에 직면해 있음.

- 현재 중국 요식업 매출 신장에서 대중적인 요식업의 기여도가 가장 높은데, 그 비중이 전체의 절반을 차지함. 이에 대해 업계 전문가는 “중국 요식업 기업은 경영 모델을 ‘조방적’ 경영이 아닌 ‘세밀한’ 경영으로 전환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 데이터 시스템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함. 

- 소비자의 최대 관심사는 맛, 가성비, 식자재의 신선도인데, 빅데이터의 활용 범위를 소비자의 구미에 맞는 정확한 마케팅 전략 수립부터 식당 위치 및 부지 선정, 공급 체인, 경영 전략, 운영 관리 등 분야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음.

 

*콜드체인: 저온(低溫) 유통체계로 어류·육류·청과물 등의 신선한 식료품을 생산지에서 가정까지 저온을 유지함으로써 선도(鮮度)를 떨어뜨리지 않고 배송하는 방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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