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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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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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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신에너지차 보조금 폐지 수순 밟아, 차량 가격 인상 전망

2019-07-01

□ 중국에서 신에너지 자동차에 지급됐던 보조금이 본격적인 폐지 수순에 들어갔음. 

 

⚪ 지난 26일 베이징시 과학기술위원회(北京市科学技术委员会)와 베이징시 경제정보화국(北京市经济和信息化局) 등 부문이《통지》를 발표하고, 6월 26일부터 순수 전기차에 대한 시(市) 재정 보조금을 폐지한다고 밝힘.

- 베이징상바오왕(北京商报网) 등 중국 매체는 “26일 당일은 ‘2019년 신에너지차 보조금 과도기(3월 26일~6월 25일)’가 종료된 이후 첫째 날로, 과도기가 끝난 이후 자동차 기업은 상당한 비용 부담에 직면할 것,”이라고 보도함. 

 

⚪ 과도기가 끝나면서 신에너지차 보조금은 완전히 2019년 기준에 따라 집행될 예정임.

- 이에 따라 △ 신에너지 승용차 △ 신에너지 버스 △ 신에너지 전용차(專用車)의 중국 국가 보조금이 2018년에 비해 전반적으로 50% 이상 삭감될 것으로 예상됨.

 

⚪ 시장에서는 과도기 종료로 자동차 기업이 엄청난 비용 부담에 직면하면서 줄줄이 가격 인상에 나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상당수 기업이 아직까지는 상황을 엿보면서 실제 행동에는 나서지 않고 있음. 

- 중국의 전기차 스타트업인 웨이마자동차(威马汽车·WM Motor)는 지난 25일 “보조금 삭감에 따른 영향은 없다,”면서 “자사의 다수 차량 모델의 가격을 인상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힘.

- 웨이마자동차가 공개한 명세서를 보면, 웨이마 전기차 EX5 4가지 차종의 판매가격은 20만 9,800~25만 9,800위안(약 3,530만~4,380만 원)임. 6월 25일 이전에 보조금을 적용한 판매가가 15만 9,800~20만 9,800위안(약 2,690만~약 3,530만 원)인데, 웨이마는 과도기가 끝난 이후에도 이 가격을 그대로 유지해 소비자에 여전히 5만 위안(약 840만 원)가량의 가격 혜택을 제공할 계획임.

 

⚪ 하지만 추이둥수(崔东树) 중국 전국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全国乘用车市场信息联席会) 비서장은 “보조금 삭감은 신에너지 자동차의 잇따른 가격 인상을 가져올 것,”이라고 보았음.

- 그는 “자동차 기업은 제조비용뿐만 아니라 보조금이 지급되지 않는 데 따른 비용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분명히 가격 조정에 나설 것,”이라며 “그렇지 않으면 매우 큰 부담에 직면할 것,”이라고 전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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