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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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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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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세계 2위 요식업 시장, 요식업 매출 4조 위안 돌파

2019-07-31

□ 중국이 세계 2위의 요식업 시장으로 부상한 가운데, 요식업 매출이 4조 위안(약 687조 원)을 돌파함. 

 

⚪ 최근 세계중화요리연합회(世界中餐业联合会)와 사회과학문헌출판사(社会科学文献出版社) 등 기관이 발표한《요식업 청서:중국 요식업 발전 보고서(2019)(餐饮产业蓝皮书:中国餐饮产业发展报告(2019))》는 “중국은 이미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요식업 시장으로 떠올랐으며, 2023년에는 미국을 제칠 전망”이라고 밝힘.

- 현재 중국 요식업 매출은 4조 위안을 돌파했으며, 2,000만 인구에 일자리를 제공한 것으로 나타남. 

 

⚪ 한 업계 종사자는 “요식업 소비 연령층이 점점 낮아지면서, 요식업의 경영 스타일도 간결함과 참신함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소개함.

- 그는 “전반적인 소비 수준으로 볼 때 이들 소비자의 구매력이 부단히 상승하고 있다. 한 번에 지불하는 액수는 다소 줄었지만 대체로 구매 횟수는 늘어났다”며 “외식에 대한 젊은층의 소비 욕구가 강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해석함.   

 

⚪ 공급 측면에서 보면, 기존의 요식업은 생산효율이 낮다는 단점이 있었지만, 요식업계의 자동화 생산과 제어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많은 기업에서 각종 기계 공정을 도입하면서 제품 생산 속도가 향상됨. 

- 또, 생산 과정 중 원재료 운송 과정과 물류비용을 줄이는 효과도 얻게 됨.  

 

⚪ 이밖에도 요식업의 정보화 수준과 디지털화 역량이 부단히 강화되면서 △ 고객 입맛과 소비 습관에 대한 명확한 분석 △ 기존 제품에 대한 보완 작업 △ 소비군 안정화 등 향후 요식업 기업의 제품 연구·개발(R&D)에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 한편, 요식업과 인터넷이 융합되면서 중국 음식배달업의 빠른 성장을 촉진한 것으로 나타남. 

-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온라인 음식배달 시장 규모가 2011년의 10배에 육박하는 2,500억 위안(약 43조 원)을 돌파함. 온라인 음식배달 이용자가 4억 명을 넘어서 2015년에 비해 2억 9,000만 명이 늘어남. 

- 선왕훙위안증권(申万宏源证券)은 “2023년 음식배달 시장의 온라인화 비율이 95%에 달하고, 시장 규모가 1조 2,000억 위안(약 206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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