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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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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뉴스브리핑

中 지방정부, 철도 투자그룹 설립 잇달아

2019-11-22

□ 취약점 보완과 효율적인 투자 확대가 현재 중국 당국의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인 가운데, 철도 건설 가속화가 취약점 보완의 중요한 수단으로 부상함.

 

⚪ 최근 중국 교통운수부(交通运输部) 등 9개 부처가《세계 일류 항만 건설에 관한 지도의견(于建设世界一流港口的指导意见)》을 공동으로 출범하고 2035년까지 모든 주요 항만 구역의 철도 연결을 실현하겠다고 밝힌데 이어, 선전시 교통운수국(深圳市交通运输局)도《선전 교통강국 도시 범례 건설 행동방안(2019~2035년)(深圳建设交通强国城市范例行动方案(2019-2035年))》을 발표하고 공개적인 의견 수렴에 나섰음.

- 선전은 해당 방안을 통해 여러 방향으로 관통하는 대외 철도 구도를 형성하고 이 방안이 국가 관련 계획에 포함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힘.

 

⚪ 지난해부터 다수의 성(省)에서 철도 투자그룹을 설립하며 철도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최근 충칭시(重庆市) 정부와 중국국가철도그룹유한공사(中国国家铁路集团有限公司)가 합자 설립한 ‘충칭철도투자그룹유한공사(重庆铁路投资集团有限公司)’가 정식으로 개업했으며 등록자본금은 279억 1,200만 위안(약 4조 6,400억 원)으로 전해짐.

- 이밖에도 산둥(山东), 장쑤(江苏), 간쑤(甘肃), 광둥(广东) 등지에서도 철도 투자 플랫폼을 설립, 재편했으며 연해지역의 저장(浙江) 등지에서도 철도 투자 규모가 도로 투자를 점차 앞지르고 있음.

- 자오젠(赵坚) 베이징교통대학(北京交通大学) 교수는 “현재 철도에 대한 직권이 분할되고 있는데, 중앙정부에서 중국 전체 철도의 방향성 계획 수립에 책임을 지고 간선의 운영관리를 실시하며 지방정부에서는 도시간 철도, 도시 지역 철도를 담당하고 있다. 물론 지방정부도 일부 간선 철도에 대한 시행직책을 맡고 있다”고 설명함.

 

⚪ 성급(省级) 철도 투자회사 설립 외에도 시급(市级), 그 중에서도 대도시에서의 지하철 회사 설립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들 회사의 도시간 철도, 도시 지역 철도 건설에서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음.

- 일례로 올해 들어 선전과 광저우(广州) 모두 철도 투자 자원을 통합하고, 도시 지하철 공사가 앞장서 지하철, 도시 지역 철도, 도시간 철도 건설·운영에 속도를 내고 있음.

- 후강(胡刚) 화난도시연구회(华南城市研究会) 회장은 “대도시 지하철 회사가 기술, 자금 등 측면에서 역량이 비교적 탄탄하다. 주강삼각주(珠三角), 광둥의 양대 도시인 광저우와 선전의 지하철 회사가 높은 역량을 바탕으로 도시간 철도, 도시 지역 철도의 건설 운영을 총괄하고 있어, 지하철 회사의 경쟁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으며 나아가 중심도시의 견인 역할을 하면서 주변지역 발전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분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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