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 브리핑

뉴스 브리핑

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뉴스브리핑

2019년 소비 촉진 효과 가시화, 2020년 관련 정책 계속될까

2020-01-29

뉴스브리핑 상세보기

□ 2019년 경제 ‘성적표’에서 알 수 있듯이 소비는 이미 중국 경제성장을 이끄는 제1의 성장 동력으로 전문가들은 중국 소비 진작 정책 증가에 따라 올해도 소비가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함. 

 

⚪ 소비는 중국 경제발전 ‘삼두마차(투자·수출·소비)’ 중 하나로 지난해 중국 사회소비품 소매판매총액의 전년 대비 명목 성장률이 8.0%를 기록, 안정적 성장을 지속함. 

- 소비가 6년 연속 중국 경제의 주요 성장 동력의 입지를 유지한 것으로 지난해 최종소비지출의 국내총생산(GDP) 기여도는 57.8%, 경제 성장률 3.5%p를 이끌어냄.  

- 지난해 중국 도시 소비품 소매판매총액은 35조 1,317억 위안(약 5,920조 원)으로 전년 대비 7.9% 증가했고 농촌 소비품 소매판매총액은 6조 332억 위안(약 1,020조 원)으로 전년 대비 9.0% 증가함. 판샹둥(潘向东) 신스다이증권(新时代证券) 수석 경제학자는 “농촌 소비 증가율이 도시 소비 증가율을 웃돈 데는 소득 증가속도가 큰 영향을 줬다”라면서 “지난해 중국 농촌 1인당 가처분 소득의 전년 대비 실질 증가율은 6.2%로 전국 도시 주민 1인당 가처분 소득 실질 증가율인 5%를 상회했다”고 언급함.  

-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핀둬둬(拼多多) 관계자는 중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농촌 소비의 빠른 증가는 도농 통합 등에 따른 결과”라면서 “물류, 콜드체인 시스템, 결제,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발전 등이 기존의 도농 간 정보·소비품 종류 등의 장벽을 허물었고 도농 소비의식과 습관이 비슷해졌다”라고 설명함.   

 

⚪ 최근 다수 정부 부처에서 소비의 안정적 성장 추진을 위해 일련의 ‘소비 촉진’ 관련 호재를 내놓고 있음. 

- 2019년 전국상무업무회의(全国商务工作会议) 기자회견에서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2020년 중국 당국은 계속 소비 촉진 정책을 내놓을 예정으로 이를 통해 ‘보행자 거리’ 개선 및 업그레이드에 속도를 높이고 서비스 시장의 선진화 수요 만족 등에 힘을 쏟아 소비시장의 잠재력을 한층 이끌어낸다는 방침임. 

- 특히, ‘자동차’는 소비 촉진을 위한 중요한 분야로 후젠핑(胡剑萍) 상무부(商务部) 시장체계건설사(市场体系建设司) 부사장(副司长)은 “상무부는 앞으로 자동차 유통의 모든 산업사슬을 주목하고 적극적으로 자동차 유통 개혁을 추진, 자동차 소비 선진화 및 업그레이드를 촉진해 강대한 국내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고 밝힘.  

- 탕젠웨이(唐建伟) 교통은행(交通银行) 금융연구센터(金融研究中心) 거시경제 수석 연구원은 “소비 촉진 중·장기 정책의 소비 진작 효과가 서서히 발휘될 것”이라면서 올해 중국 소비의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이 8% 안팎을 기록, 중국 경제 최대 성장 동력의 입지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함.

출처 중궈신원왕(中国新闻网)
원문링크 https://bit.ly/2uC0Vj2
키워드

소비 GDP 성장률 농촌 소득 전자상거래 자동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