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브리핑
Home 뉴스 브리핑
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뉴스브리핑
소비쿠폰 효과 가시화, 항저우 6일새 10억 위안 소비 진작
2020-04-08
□ 저장성(浙江省) 항저우(杭州)에서 첫 번째로 발행한 소비쿠폰이 10억 위안(약 1,720억 원)에 육박하는 소비 진작 효과를 낸 것으로 드러남.
⚪ 지난 3일 항저우는 앞서 첫 번째로 발행한 소비쿠폰에 더해 추가로 1억 5,000만 위안(약 258억 원) 어치의 두 번째 소비쿠폰을 발행한다고 발표함.
- 두 번째 소비쿠폰은 3일 오전 10시(현지시간)부터 발행되었고 소비자들은 중국 최대 모바일 결제 플랫폼 알리페이(支付宝·Alipay)를 통해 소비쿠폰 획득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짐.
- 이번에 추가로 발행되는 소비쿠폰은 총 150만 장으로 45위안(약 7,700원), 35위안(약 6,000원), 20위안(약 3,400원) 3가지 액면가의 소비쿠폰으로 발행됨.
- 소비쿠폰은 지정된 매장에서 오프라인 결제 시, 알리페이를 통해 해당 금액을 공제하는 방식으로 현금처럼 사용가능하며 유효기간은 7일임. 첫 번째로 발행된 소비쿠폰을 획득한 이용자도 또 다시 새로 발행되는 소비쿠폰 획득에 참여할 수 있음.
⚪ 최근 들어 항저우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더불어 소비쿠폰이 가장 뜨거운 이슈로 부상함. 소비쿠폰이 소비를 활성화하면서 마트와 상점, 주유소, 음식점 등 항저우의 생활 소비 곳곳에서 소비쿠폰이 사용되고 있음.
- 중국 대형 마트 브랜드 스지롄화(世纪联华)의 항저우 칭춘(庆春) 지점 관계자는 “많은 고객이 소비쿠폰을 가지고 매장을 방문하고 있다”며 “소비쿠폰 정책 시행으로 매장 방문 고객이 확연히 증가했음을 체감한다”고 언급함.
- 또, “지난 3월 27~29일 3일 동안 항저우 지역 스지롄화 마트의 매출액이 6,000만 위안(약 103억 2,600만 원)을 돌파했으며, 소비쿠폰이 중·고급 수산물, 소고기 등의 판매를 촉진하면서 매출액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고 소개함.
- 중국의 프랜차이즈 청과물 소매점인 셴펑수이궈(鲜丰水果)의 항저우 매장은 지난 3월 27일 처음으로 소비쿠폰이 발행된 당일에만 1만 여장의 소비쿠폰이 사용됐으며, 객단가(고객 1인당 평균매입액)가 30여 위안(약 5,200원)에서 70위안(약 1만 2,000원)으로 증가했다고 밝힘.
⚪ 이처럼 소비쿠폰이 코로나19로 억제됐던 소비력을 빠르게 끌어올리면서 항저우상무국(杭州商务局)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3월 27일부터 4월 1일 16시 30분(현지시간)까지 발급된 첫 번째 소비쿠폰이 9억 4,900만 위안(약 1,640억 원)에 달하는 소비 진작 효과를 낸 것으로 드러남.
- 쑨하오(孙豪) 저장공상대학(浙江工商大学) 경제학과 교수는 “소비쿠폰이 확대한 승수효과가 전염병으로 억눌렸던 소비 수요를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주어, 소비를 진작하고 경제 활력을 촉진할 것”이라고 보았음.
*승수효과: 경제 현상에서 어떤 경제 요인의 변화가 다른 경제 요인의 변화를 유발하여 파급적 효과를 낳고 최종적으로는 처음의 몇 배의 증가 또는 감소로 나타나는 총효과를 말함.
이전글 | 中 상무부, “66.9% 중점 외자기업 생산능력 70% 이상 회복” | 2020-04-08 |
---|---|---|
다음글 | 中 후룬 100대 기업가 코로나19로 2.6조 위안 재산 손실 | 2020-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