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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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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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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음식배달 산업 발전 보고서 발표, 3년 내 ‘조 위안’ 규모로 성장

2020-07-13

□ 최근 중국 호텔협회(中国饭店协会), 중국 최대 음식배달 앱(App) 서비스 기업 메이퇀뎬핑(美团点评)이 주최한 제7회 ‘중국 음식배달 산업 발전 대회 온라인 생중계 서밋’에서 메이퇀뎬핑 부총재 겸 메이퇀연구원 원장이《2019~2020년 상반기 중국 음식배달 산업 발전 보고서(2019年及2020年上半年中国外卖产业发展报告)》를 발표함.

⚪ 중국 요식업과 음식배달업이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는 것은 모바일 인터넷, 도시화, 서비스업이라는 3가지 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 
- 2019년 중국의 도시화율은 60.6%에 달했고, 도시 소비가 일상적으로 이루어져 요식업과 음식배달업 발전에 필요한 방대한 소비층이 형성되었음. 
- 2019년 말 기준, 중국의 음식배달 서비스 이용자는 도시 상주인구의 절반 이상인 약 4억 6,000만 명에 달했으며, 전체 인터넷 네티즌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지속적으로 높아져 50.7%를 기록함. 

⚪ 중국 컨설팅업체 아이리서치(艾瑞咨询·iResearch)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음식배달 산업 규모는 6,536억 위안(약 112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9.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메이퇀의 2019년 재무제표에 따르면, 2019년 메이퇀 음식배달 거래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36.4% 증가한 87억 건에 달했으며, 거래 규모도 전년 동기 대비 38.9% 증가한 3,927억 위안(약 66조 원)에 달했음. 1일 평균 거래 건수는 36.4% 증가한 2,390만 건에 달했으며, 주문 1건당 평균 거래 가격도 전년 동기 대비 1.8% 높아진 것으로 나타남.  

⚪ 소비자와 요식업체가 온라인을 많이 사용하게 됨에 따라 2020년 온라인 요식업 배달이 중국 전체 요식업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약 2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규모가 성장함에 따라 구조도 고도화될 전망임. 중국의 음식배달 시장 규모는 향후 1~3년 내에 조 위안(약 172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소비자 조사 결과, ‘주링허우(90后, 1990년대 출생자)’가 음식배달업의 가장 큰 소비층으로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음식배달 서비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령대는 18~25세, 26~30세로 각각 36.1%, 22.5%의 비중을 차지함. 
- 한편, 음식배달 서비스 소비자의 남녀 성비를 따져보면 여성 소비자가 51.5%로 남성 소비자(48.9%)보다 높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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