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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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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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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상무부, “국내 소비시장 지속적인 회복세 이어가”

2020-08-24

□ 2020년 8월 20일,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商务部) 대변인이 중국 상무부의 언론브리핑 자리에서 올해 1~7월 중국 소비시장 운영 상황에 대해 설명함. 

⚪ 가오펑 대변인은 “올해 7월 중국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생산 및 생활 질서가 전반적으로 정상 수준을 회복하고 있으며 시장주체의 활력도 회복되었고 내수 확대 및 소비 촉진 관련 정책도 효과를 보이면서 중국 소비시장이 지속적인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함. 
- 올 7월 중국의 사회소비재 총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으나, 감소폭은 전월 대비 0.7%p 축소되었음. 또한, 올 1~7월 사회소비재 총매출액은 20조 4,500억 위안(약 3,518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9% 감소했으나 감소폭은 1~6월 대비 1.5%p 축소됨.

⚪ 올 7월까지 중국 소비시장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보였음.
- 첫째, 소비시장이 지속적인 회복세를 보였음. 올 7월 중국 사회소비재 총매출액은 3조 2,200억 위안(약 554조 원)으로 전월 대비 0.85% 증가했고, 전년 동기 대비 감소폭은 5개월 연속 누적 기준으로 19.4%p 축소되었음. 
- 둘째, 상품 판매가 마이너스에서 플러스 증가세로 전환되었음. 올 7월 상품 소매액은 2조 9,000억 위안(약 498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했으며 증가율도 올해 들어 처음으로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전환되었음. 
- 셋째, 서비스 소비가 빠르게 회복되었음. 올 7월 중국 요식업계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으나, 감소폭은 6월 대비 4.2%p 축소되었고, 5월 대비 7.9%p 축소됨. 
- 넷째, 온라인 소비가 빠르게 증가했음. 올 1~7월 전국 온라인 소매액은 6조 800억 위안(약 1,046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했음. 이는 1~6월 대비 1.7%p 상승한 것임. 
- 다섯째, 소비 가격이 완만한 상승세를 보였음. 올 7월 중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월 대비 0.6% 올랐고 전년 동기 대비 2.7% 상승했음. 

⚪ 중국 상무부는 앞으로 기존에 발표한 소비 촉진 정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뿐만 아니라, 정책 촉진 기능을 더욱 강화함과 동시에 소비 촉진 플랫폼 구축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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