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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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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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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온라인 관광 관리감독 규정 첫 출범

2020-09-03

□ 중국 최초의 온라인 관광 시장을 겨냥한 관리감독 규정이 출범함.

⚪ 2020년 9월 1일 중국 문화관광부(文化和旅游部)가 2020년 10월 1일부터 정식 시행되는《온라인 관광 경영서비스 관리 잠정 규정(在线旅游经营服务管理暂行规定, 이하 ‘규정’)》을 발표함.
- 온라인 여행사인 메이퇀관광(美团旅游)의 관계자는 “《규정》출범은 매우 시의적절하다. 온라인 관광기업에게는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새로운 ‘풍향계’이며 온라인 관광 시장의 합법적인 질적 성장이 거스를 수 없는 흐름임을 말해준다”고 설명함.

⚪ 1999년은 중국 온라인 관광 발전 원년(元年)으로, 수많은 온라인 관광기업이 이 때부터 속속 생겨남. 20여년의 발전을 거쳐 중국 온라인 관광 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했으며 온라인 관광기업과 플랫폼도 끊임없이 증가해왔음.
- 《2019년도 중국 온라인 관광 시장 데이터 보고서(2019年度中国在线旅游市场数据报告)》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온라인 관광 사용자 규모는 4억 1,300만 명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5.36% 증가했으며 온라인 관광 시장 규모는 1조 59억 위안(약 174조 8,455억 원)으로 처음으로 1조 위안 대를 돌파함. 

⚪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온라인 관광 시장의 무질서한 문제도 자주 출현하게 됨.
- 관광 상품 및 서비스가 실제 거래와 동시에 일어나지 않고, 소비가 다른 곳에서 일어난다는 특징과 온라인 거래가 가상에서 이뤄지는 점, 관광 시장 자체가 안고 있는 고질적 문제로 인해 온라인 관광 거래의 각종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함.
- 특히, 책임 소재가 모호하다는 특징은 관리감독의 난도를 높였음. 베이징 외국어대학 관광연구소의 류쓰민(刘思敏) 소장은 “과거 전통 관광에 대한 관리는 비교적 단순했지만 온라인 관광은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생겨났기 때문에 전통 관광업에 대한 관리감독보다 더 복잡하다. 온라인 관광 업종 관리감독은 여러 분야와 관련되어 있어 누가 관리해야 하는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가 문제였는데,《규정》출범으로 문화관광부는 이 문제 해결에 있어 한걸음을 내딛었다”라고 보았음.

⚪ 한편,《규정》의 제15조는 “온라인 관광 경영자는 빅데이터 분석 등 기술 수단을 남용할 수 없으며 관광 소비 기록, 관광 선호도 등을 기반으로 불공정한 거래 조건을 설정해 여행자의 합법적인 권익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함.
- 마펑워 관광연구센터(蚂蜂窝旅游研究中心) 책임자는 “과학기술과 혁신은 온라인 관광 기업의 서비스 질과 산업 효율성을 높이는 수단이 되어야 한다. 온라인 관광 기업은 자신의 기술발전과 산업을 정비해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관광 소비를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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