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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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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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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온·오프라인 소비 융합으로 스포츠 소비 활성화

2020-09-25

□ 중국 소비자의 스포츠 및 운동에 대한 소비 수요가 증가하면서 베이징시체육국(北京市体育局)이 어떻게 소비하고 어디에서 소비할 것인지에 관한 문제점 해결 방향을 제시함.

⚪ 2020년 9월 23일, 베이징시체육국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베이징시체육국의 스포츠 소비 촉진 활동 전개에 관한 통지(北京市体育局关于积极开展促进体育消费活动的通知, 이하 ‘통지’)》를 발표함.
- 베이징시는 온·오프라인 양방향으로 접근해 온라인 경기 활동 환경을 풍부하게 하고, 인터넷을 통해 대중적 스포츠 경기 활동 참가와 전파 방식을 확대해 대중의 참여율을 높이며, 베이징시 스포츠 인구 규모를 늘리고 스포츠 잠재력을 발산할 것이라고 밝힘.

⚪ 중국 전 국민의 신체 단련에 대한 열기가 고조되면서 소비자들이 어디에서 운동할 것인지가 큰 문제로 부상함. 
- 적지 않은 소비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많은 운동 애호가들이 집에서 운동할 수밖에 없다”고 토로함. 또한, 중국의 운동 장소가 낙후되어 있고 공간 및 시설이 부족함은 물론 운동 공간 배치도 비합리적으로 중국 국민의 체력 단련과 건강 증진에 취약점으로 작용하고 있음.

⚪ 이에《통지》는 중국 최대 동영상 앱인 더우인(抖音), 중국 모바일 메신저 위챗(微信),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微博) 등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스포츠 스타 또는 운동 의학 전문가의 온라인 생방송을 추진하고, ‘팬덤 소비’를 통해 스포츠 소비를 촉진하는 등의 방안을 제시함.
- 일례로 올해 8월 8일 베이징에서 개최된 제1회 ‘8·8 베이징 스포츠 소비 축제(8·8体育消费节)’의 거래 규모가 1억 위안(약 172억 원)을 돌파함. 그중에서 리닝(李宁), 탄루저(探路者·TOREAD), 싼푸아웃도어(三夫户外·SANFO), 젠눙(建侬·JIANNONG) 등 베이징 현지 브랜드가 폭발적인 판매 실적을 달성함.
- 소비 축제의 주문 데이터에 따르면, 오프라인 체육관 예약이 베이징 각 도시지역의 약 500곳에 이뤄졌으며 수만 명의 소비자가 8월 8일 체육관에서 무료 운동 체험을 함. 이밖에도 5만 명이 넘는 중국 각지의 마라토너들이 온라인 경기 활동에 참여함.

⚪ 베이징대학(北京大学) 국가체육산업연구기지(国家体育产业研究基地) 고급발전연구과제팀의 궈빈(郭斌) 부교수는 “5G,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응용이 널리 보급되면서 스포츠 소비 습관, 모델, 콘텐츠도 바뀔 것이며 이에 상응하는 스포츠용품과 서비스업도 개혁과 혁신을 맞을 것이다. 새로운 기술 수단을 통해 높은 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발전의 흐름 중 하나이며 인터넷은 스포츠 소비의 편리화, 스마트화, 공유화를 실현해줄 하나의 수단으로, 과학기술이 중국의 스포츠 강국 건설에 든든한 뒷받침을 제공할 것”이라고 보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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