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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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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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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매출 증가율 올들어 첫 플러스 전환 등, 中 경제 회복 견인하는 소비

2020-11-17

□ 올 10월 중국 거시경제는 회복세를 유지했음. 생산이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수요 역시 안정적인 회복세를 보였으며, 월간 외식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이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전환되었고, 고정자산투자 증가가 빠르게 늘고 투자 구조도 지속적으로 개선되었음. 

⚪ 중국 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이 2020년 11월 16일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올 10월 중국 전역의 규모 이상(연매출 2,000만 위안 이상, 한화 약 33억 원 이상) 공업 부가가치는 전년 동기 대비 6.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또한 사회소비재 총매출액은 3조 8,576억 위안(약 649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했으며, 1~10월 고정자산투자도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푸링후이(付凌晖) 중국 국가통계국 언론대변인은 11월 16일 국가신문판공실((国家新闻办公室) 언론브리핑에서 “중국 경제 지표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며 “이는 중국 경제의 강력한 내성과 양호한 회복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함. 
- 기존의 경제 운용 불평등 현상이 개선되었고, 기존에는 투자로 경제를 이끄는 특징이 강했다면, 10월에는 소비가 회복되면서 경제의 지속적인 호조세를 견인했음. 

⚪ 푸링후이 대변인은 중국 소비가 양호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원인 때문이라고 설명했음. 
- 첫째, 소비 환경이 개선되고 중국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조치가 뚜렷한 성과를 거두면서 소비자들이 외출해 소비하고자 하는 자신감이 강화되었고, 이것이 소비 회복에 유리한 조건을 조성했음. 
- 둘째, 소비 역량이 강화되었음. 경제가 회복되면서 취업 인구가 늘고 주민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이것이 주민 소비 역량 제고에 유리하게 작용했음. 
- 셋째, 소비 정책이 효과를 내고 있음. 올해 들어 중국은 자동차 소비 촉진 및 서비스 소비 촉진 정책을 연달아 발표했으며, 이로 인해 관련 산업과 관련 소비를 견인하는 역할이 강화되었음. 
- 특히 10월의 경우 매우 중요한 또 다른 특징은 중국 하이난(海南) 리다오(离岛) 내국인 면세점 정책에 힘입어 올 10월 하이난면세점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는 것임. 이는 소비 정책이 소비를 견인하는 기능이 강화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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