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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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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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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월 中 온라인 매출액 9조 1,000억 위안 달해

2020-11-24

□ 중국 상무부(商务部) 소비촉진사(消费促进司·국)에서 중국의 2020년 10월 소비시장 현황에 대해 소개했음. 이에 따르면, 10월 궈칭(国庆, 국경절) 황금 연휴 및 각종 소비촉진활동에 힘입어 소비수요가 충분히 방출되고 사회소비재 총매출액이 빠르게 증가하는 등 중국 소비시장의 거대한 잠재력과 막강한 인내력, 왕성한 활력이 확인되었음.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중국의 10월 소비시장은 주로 다음의 5가지 특징을 보였음.

⚪ 첫째, 소비 증가세가 더욱 빨라졌음.
- 10월 사회소비재 총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했음. 이는 전월 대비 1.0%p 확대된 것이자, 올 들어 최대 증가폭이며 3개월 연속 증가세를 유지한 것임.
- 상무부의 중점 모니터링 대상인 8,000개 소매업체의 매출액은 동기 대비 2.2% 늘어났음. 이는 전월 증가율보다 0.4%p 상승한 것이며 5개월 연속 플러스 성장한 것임. 
- 궈칭 황금연휴 기간 중국 전국 소매 및 요식업 중점 모니터링 기업의 매출액은 1조 6,000억 위안(약 271조 2,000억 원)으로 동기 대비 4.9% 증가했음. 

⚪ 둘째, 자동차 등 상품 소비가 급증했음. 10월 상품 소매액은 3조 4,000억 위안(약 576조 3,000억 원)으로 집계 됐음. 동기 대비 증가율은 4.8%로 전월 대비 0.7%p 높아졌음.
- 특히 자동차시장 수요가 가장 왕성하며 판매가 꾸준히 늘어났음.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은 12%였으며, 이로써 4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함. 신(新) 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함.  

⚪ 셋째, 외식 등 서비스소비가 빠르게 되살아났음. 
- 10월 요식업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0.8% 증가했으며, 이는 전월 대비 3.7%p 높아진 것으로 올 들어 처음으로 플러스 성장을 실현한 것임.
- 중국 전국 택배 업무량은 80억 건으로 동기 대비 38.9% 증가하며 7개월 연속 30% 이상의 증가율을 유지했음. 

⚪ 넷째, 온라인 소비가 가파른 성장세를 유지함. 
- 1~10월 중국 전국의 온라인 소매액은 9조 1,000억 위안(약 1,541조 3,58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은 1~9월 증가율보다 1.2%p 높아진 10.9%를 기록함. 

⚪ 다섯째, 소비자가격 하락세가 두드러짐.  
- 중국의 10월 소비자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0.5% 상승했음. 이는 전월 대비 1.2%p 하락한 것이며, 2017년 4월 이후 처음으로 1% 이하를 기록한 것임. 

⚪ 소비촉진사 관계자는 “전염병이 전 세계적으로 만연한 가운데, 전염병의 ‘외부 유입 차단 및 내부 재발 방지’ 부담이 여전히 상당하다”며 “중국 국내외 상황이 복잡하고 엄준한 상황에서 소비시장 발전이 수많은 제약 요소에 직면해 있다”고 설명함. 
- 그는 “중국 경제가 비교적 빨리 회복적 성장을 실현하고, 기업 지원·유효투자·주민혜택 등 정책 시행이 효과를 내며, 내수 회복이 가시화한 것이 소비시장의 보다 빠른 질적 발전에 견실한 토대가 되었다”며 “향후 현대 상품무역 유통체계를 지속적으로 완비하고 연말연시 소비촉진활동을 조직적으로 시행하며, 시장공급 안정을 보장함으로써 소비시장의 안정적 회복을 보다 공고히 하고 반등의 양호한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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