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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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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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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분석] 中 디지털 문화산업 질적 발전 위한 의견 발표

2020-12-01

□ 2020년 11월 중국 문화관광부(文化和旅游部)가《디지털 문화산업 발전 추진에 관한 의견(关于推动数字文化产业高质量发展的意见, 이하 ‘의견’)》을 발표함.

⚪ 《의견》은 ‘디지털 산업화’와 ‘산업 디지털화’라는 발전 흐름에 순응하고 문화산업의 디지털화 전략을 실시해 신형 문화기업, 문화업태, 문화소비 모델의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전통 업태를 개조해 질적 효익(效益)과 핵심 경쟁력을 제고하는 동시에, 현대문화 산업 체계를 완비할 것을 강조함.
- 산업사슬에 혁신사슬을 배치하고 혁신사슬에 산업사슬을 결합하는 등 산업체인과 혁신체인을 정확하게 매칭해 문화산업에 클라우드, 디지털화, 스마트화 기술을 응용하고 온·오프라인 융합을 추진할 것을 주문함.
- 또한 양질의 디지털 문화 상품 공급을 확대하고 소비 고도화를 촉진하며 국내 대순환을 중심으로 국내외 양방향 순환을 촉진하는 새로운 발전구도 형성에 편입하며 중국인들의 문화수요 만족과 정신 역량 강화를 함께 하도록 할 것을 요구함.

⚪ 《의견》은 디지털 문화산업 질적 발전 추진의 목표를 제시함.
- 2025년까지 △ 20개의 사회 효익과 경제 효익이 뚜렷하고 혁신역량이 강하며 국제적 영향력을 갖춘 선도기업을 육성하고 △ 특색을 갖추고 활력 넘치는 영세기업이 지속적으로 배출되도록 하며 △ 디지털 문화산업 발전을 이끌 5개의 산업클러스터를 조성하고 △ 200개의 모범·견인 역할을 하는 디지털 문화 산업 프로젝트를 건설할 계획임.

⚪ 《의견》은 디지털 문화산업 발전의 기반을 공고히 하기 위해, 콘텐츠 구축을 강화하고 디지털 문화 콘텐츠의 속성을 심도 있게 파악하며 창작 능력을 쌓고 더 많은 중국인의 문화 수요를 만족하는 동시에 중국인들의 정신 역량을 강화하는 디지털 문화 상품을 창출할 것을 요구함.
- 동시에 중국 문화 특색이 뚜렷한 오리지널 창작 IP(지식재산권)를 갖추고 광범위한 영향력을 지닌 더 많은 디지털 문화 브랜드를 육성할 것을 언급함.

⚪ 이밖에도 신형 인프라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업종별 보편적인 수요를 지향해 데이터센터, 클라우드플랫폼 등 디지털 인프라를 건설할 뿐만 아니라 문화산업의 클라우드, 네트워크, 클라이언트 등 인프라를 정비해 ‘디지털화 수집-네트워크화 전송-스마트화 컴퓨팅’의 디지털 체인을 형성할 것을 제시함.
- 특히, 기술 혁신과 응용을 추진하고 디지털 문화산업 기술 혁신 수요를 중심으로 문화관광부 중점실험실, 주요기업, 고등교육기관, 연구원, 연구개발센터 등 혁신기관 자원을 집결할 방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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