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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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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뉴스브리핑

中 실버·농촌 소비 성장 가능성 커

2020-12-03

□ 향후 중국 실버 소비, 농촌 소비의 성장 잠재력이 거대해지면서 중국 국내 소비 시장 잠재력이 지속적으로 발산될 것으로 전망됨.

⚪ 알리바바(阿里巴巴) 산하의 아리연구원(阿里研究院)이 발표한《실버족 소비 고도화 데이터(银发族消费升级数据)》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실버족’의 온라인 쇼핑 건수는 1.6배 늘어났으며, 1인당 평균 4,300위안(약 72만 원)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남.
- 최근 중국 국무원판공청(国务院办公厅)은《노인 스마트 기술 활용 어려움 해결에 관한 실시방안(关于切实解决老年人运用智能技术困难的实施方案)》을 발표하여 큰 글자 버전, 단순화 버전 등 노인에게 적합한 모바일 은행 앱(APP)을 개발하고 모바일뱅킹 상품의 간편성과 안전성 등을 높이는 등의 조치를 취해 노인들이 온라인 쇼핑, 음식 주문, 생활 요금 납부 등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을 주문함. 

⚪ 은퇴 노인 규모가 점점 확대되면서 노인 소비 잠재력이 한층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됨.
- 중국노령협회(中国老龄协会)가 얼마 전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중국 노인 소비시장 규모는 3조 7,900억 위안(약 638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시장 기관은 2050년에 이르면 중국 노인용품 시장 규모가 100조 위안(약 1경 6,828조 원)에 달해 중국 국내총생산의 33%를 점유할 것으로 예측함.

⚪ 노인 소비 외에 또 다른 잠재력을 지닌 소비시장은 바로 3선 이하의 소도시, 농촌 등으로 대표되는 ‘샤천시장(下沉市场)’임.
- 중국 상무부(商务部)의 왕빙난(王炳南) 부부장(차관급)은 얼마 전 “농촌 소비는 소비 시장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며, 2019년 농촌 소비재 매출액은 사회소비재 총매출액의 14.7%를 차지해 발전 잠재력이 크다”고 언급함.
- 현재 농촌 소비는 안정적으로 회복 중에 있음. 실제 농촌의 10월 소비재 소매액은 5.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이 같은 증가율은 전월 대비 1.1%p 상승한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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