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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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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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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로컬 의류브랜드, 새 ‘블루오션’ 찾았나

2021-04-28

□ 최근 △ 안타스포츠(安踏体育) △ 리닝(李宁集团) 등 중국 4대 로컬 스포츠 브랜드의 소매액이 모두 ‘두 자릿수’로 증가함.

◦ 최근 몇 년간 △ 제품 품질 △ 브랜드 역량 등 측면에서 중국 로컬 의류브랜드의 경쟁력이 부단히 강화되고 있음. 
- 지난해 중국 패션 브랜드 시장점유율을 보면, 상위 20위에 중국 로컬브랜드가 12개가 포함됐으며, 이들의 시장 점유율은 55%에 달했음.  

◦ 해외 패스트패션 브랜드는 중국 시장에서 저조한 성적을 기록함.
- 미국 대표 의류브랜드 갭(Gap)의 하위 브랜드 올드 네이비(Old Navy)는 이미 중국 시장에서 철수했고, 스페인 대표 패스트패션 브랜드인 자라(ZARA)의 자매 브랜드 버쉬카(Bershka)를 비롯해 풀앤베어(Pull&Bear) 스트라디바리우스(Stradivarius)도 올해 오프라인 매장을 철수할 예정임. 

◦ 자본시장에서도 중국 로컬 의류브랜드의 강세가 이어짐. 
- 안타스포츠는 최근 몇 년간 중국 스포츠웨어 브랜드 시장가치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음. 
- 중국 대표 스포츠 의류 기업 리닝의 지난해 재무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리닝의 매출은 144억 5,700만 위안(약 2조 4,851억 원)으로 증가했고,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3.3% 증가한 16억 9,800만 위안(약 2,918억 원)에 달했음. 

◦ 중국 로컬 의류브랜드는 다년간 해외 시장 개척에도 적극적인 행보를 보임. 
- 해관총서(海关总署) 통계에 따르면, 올 1분기, 중국 전국 방직품 수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651억 달러(약 72조 5,930억 원)를 기록했음. 그중 의류 수출은 333억 달러(약 37조 1,328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47.7% 증가함. 

◦ 중국 현대 의류산업은 1980년부터 40년간의 발전 과정을 거쳐 완벽한 현대화 산업 사슬을 갖추었음. 현재 중국은 규모화한 의류산업 클러스터 60개를 보유함. 
- 업계 관계자는 “중국은 △ 면화 △ 방직 △ 염색부터 △ 부품 △ 디자인 △ 제작에 이르기까지 완벽한 산업사슬을 갖춘, 세계에서 몇 안 되는 나라다. 과거의 중국 의류제조 기업들은 저가의 의류 복제와 해외 브랜드의 OEM(대리생산)에 집중하면서 자체 연구·개발(R&D)한 디자인과 시장 관리에는 소홀했다”라며 “그러나 최근 의류산업의 발전세로 전체 산업 사슬에 매우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분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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