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 브리핑

뉴스 브리핑

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뉴스브리핑

中 농촌 소비시장 잠재력, 어떻게 발굴할까?

2021-04-29

□ 중국 농촌 주민의 소비 욕구가 도시 주민보다 더 강력한 것으로 나타남. 

◦ 중국무역촉진회연구원의 자오핑(赵萍) 부원장 겸 연구원의 연구팀이 추산한 자료에 따르면, 2019년 농촌 주민의 소비의욕은 0.858이었음. 
- 이는 농촌 주민의 가처분소득이 1위안(약 171원)이 증가할 때마다 0.858위안(약 147원)을 소비에 지출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도시 주민 소비도시 소비의욕을 크게 웃돌았음. 도시 주민의 경우 증가한 소득을 투자에 지출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자오핑팀의 연구에 따르면, 2019년 중국 농촌 사회소비재 총매출액은 6조 300억 위안(약 1,031조 3,710억 원)으로 2014년 대비 67.5% 급증함. 
-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인터넷 소매 농업 진흥 부민 소비 촉진’보고서 발표회에서 자오핑 부원장은 “6억 명에 육박하는 인구를 가진 농촌 소비시장의 잠재력은 매우 크다. 농촌 주민의 강력하고 거대한 소비능력은 내수 확대와 성장 기대치의 안정에 새로운 동력이 되었다”라고 설명함. 자오핑 부원장은 “농촌 주민 소득의 안정적이고 빠른 증가에 힘입어 2015~2019년 농촌 주민의 1인당 가처분소득 증가율이 8% 이상을 기록했다”라며 “경제가 성장하면서 농촌 주민의 소비 고도화 특징이 매우 두드러졌는데, 식품·의류 소비의 비중이 부단히 낮아지고 서비스 소비의 비중이 계속 상승했다. 또 온라인 소매가 농촌 소비의 새로운 성장점이 되었다”라고 덧붙임.
 
◦ 그동안에는 농촌의 소비재 유통 시스템이 도시보다 낙후한 탓에 염가의 우수한 상품이 농촌 지역으로 공급되기 어려웠음. 그러나 농촌 인프라의 개선과 함께 대형 전자상거래 업체가 3·4선 도시와 농촌에 진출하면서 농촌의 상품과 서비스 공급 구조가 온라인 소매로 전환했고, 농촌 소비자가 더 풍부하고 우수한 소비 선택을 할 수 있게 됐음. 또한, 전자상거래를 통해 농산품 전 품목의 온라인 판매가 가능해졌음.
- 자오 부원장은 “온라인 소매를 통해 농촌 주민의 소비능력이 강화됐고 소비 지출이 확대되는 효과를 낳았다”라고 분석함.   
- 실제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농촌 주민이 농산품의 온라인 판매로 소득이 1만 위안(약 171만 원) 늘어날 때마다 3,528위안(약 60만 원)의 소비 증가를 이끌었으며, 그중 온라인 소비는 1,131위안(약 19만 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한편, 다수 전문가들은 △ 농촌 시장 질서의 낮은 규범화 △ 기층 소비권 보호 시스템 미비 등을 농촌 소비시장의 단점으로 지적하며, 이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