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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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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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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화물 운송 항공업, 미래 기회 선점 나서

2021-08-10

□ 장쑤 징둥화물운송항공유한공사(江苏京东货运航空有限公司, 징둥화물항공)의 건립 신청이 민간항공 화둥지역 관리국(民航华东地区管理局)의 1차 심의를 통과함. 이는 징둥화물항공이 순펑항공(顺丰航空)과 위안퉁항공(圆通航空) 뒤를 이어 세 번째 전문 민간 화물 운송 항공사가 될 것임을 의미함.

◦ 이전에, 중국 민항국(民航局)은 난팡 화물운송항공(南方货运航空)에 공공 항공운송 기업 영업허가증 발급을 고시한 바 있으며, 둥팡 항공물류 유한공사(东方航空物流有限公司, 东航物流)도 6월에 상하이 증권거래소(上海证券交易所)에 상장하면서 자본시장에 진출함.
- 업계 관계자들은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가 발전하고, 고급 택배 업무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화물 운송 항공 시장의 거대한 성장 잠재력이 방출되었고, 많은 기업이 이 분야에 발을 들이기 시작했다. 앞으로 화물 운송 항공 시장에 각축전이 벌어질 것이다”라고 전망함.

◦ 중국 민항국이 발표한 생산지표 통계에 따르면, 올해 5월 민간 항공업의 화물·우편 운송량은 66만 4,000톤(t)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4% 증가했으며, 올해 1~5월 화물·우편 운송량은 누계기준 310만 1,000톤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1% 증가함.
- 중국 언론매체인 CCTV의 보도에 따르면, 항공 물류 시장은 지난해부터 폭발적으로 성장했고, 항공 화물 운송 수요도 급증했으며, 이에 따라 화물 운송용 비행기를 구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음.
- 민항국이 발표한《2020년 민항 업계 발전 통계 공보(2020年民航行业发展统计公报)》에 따르면, 2020년 말 기준, 중국의 운송 항공기업은 64개고, 그중 화물 항공기업은 11개이며, 전체 업종의 등록된 운송 비행기는 3,903대이지만, 화물 운송 비행기는 그중 186대로 4.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
- 한편, 2020년 하반기,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国家发改委)와 민항국이 발표한《항공 화물 운송 시설 발전 촉진에 관한 의견(关于促进航空货运设施发展的意见)》에서는 기존 항공 화물 운송 기업이 전체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 물류 기업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신흥 항공 물류 기업이 대거 출현하면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음.

◦ 이러한 상황은 화물 운송 항공의 큰 비즈니스 기회이면서도 화물 운송 기업 간 각축전의 중심이기도 함.
- 자오샤오민(赵小敏) 택배 물류 전문가는 “지속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택배 물류 기업이 되려면, 항공기업을 반드시 가져야 한다. 이것이 핵심 요소다”라고 밝힘.
- 순펑홀딩스(顺丰控股), 위안퉁택배(圆通速递) 등 민간 물류 기업은 일찍이 화물 운송 항공 분야에 진출했음.

◦ 자오샤오민 전문가는 “중국의 택배 물류 기업은 항공 화물 운송 수요가 동반하는 역사적 발전 기회를 충분히 이용해야 한다. 항공기업을 이미 보유한 물류 기업이라면, 비행기를 도입하는 데에 박차를 가해야 하고,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려는 택배 물류 기업이라면, 시장 현황을 고려하여 시장의 희소성을 갖는 요소를 인수해야 한다”라고 조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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