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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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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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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조제분유 가격 상승세 지속

2021-09-08

□ 중국 조제분유의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음.  

◦《중국 유업 품질 보고서2020(中国奶业质量报告2020)》에 따르면, 중국 본토의 조제분유 가격이 지난 5년간 연평균 17.4%씩 상승함. .
- 고가 분유 시장의 성장세는 더 두드러졌음.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인 닐슨(Nielsen)이 발표한 ‘2020년 영유아 소비 통찰 보고서’에 따르면, 고가 조제분유의 판매액의 증가율이 5%로, 뚜렷한 증가세를 보인 반면, 중저가 제품 라인은 모두 하락세를 보였음.  

◦ 중국 분유 시장에서는 가격이 높을수록 오히려 더 많은 구매자들이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짐.  
- 장정전(蒋正振) 오프팜(Oz Farm) 분유 총경리는 “멜라민 분유 파동은 본토 분유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주었다. 기업들은 마케팅을 활용해 어떤 분유가 좋은 분유인지 소비자들을 교육했고, 다양한 컨셉트를 내세운 분유 제품이 쏟아져 나왔다”라며 “분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소비자들이 업계에 쉽게 이끌릴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가 고가 분유를 선호하는 현상이 나타났다”라고 지적함.   

◦ 분유 업계의 마케팅 치중 현상은 논쟁할 여지가 없는 사실임. 
- 일례로 중국 대표 분유업체인 페이허(飞鹤)의 경우, 올 상반기 판매 및 위탁 판매를 위한 지출이 전년 동기 대비 51.8% 증가했으며, 전체 영업 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28.9%에 달했음.  

◦ 왕딩몐(王丁棉) 중국 유업협회(中国奶业协会) 전(前) 상무이사 겸 광저우시 유업회(广州市奶业协会) 회장은 “조제분유에는 본래 등급이 없다. 현재 중국 조제분유의 저·중·고·초고가 4개 등급은 분유 제조업체가 다양한 소비자의 구매력에 영합하기 위해 설정한 것일 뿐”이라고 지적함.
- 그러면서 “아직 분유 등급에 대한 정부의 규정이 없어, 분유의 등급 구분과 가격 모두 생산업체가 자유롭게 결정하고 있다”라고 지적함. 

◦ 한편, 현재 중국 정부는 분유 산업의 질적 발전을 추구하고 있음. 
- 2019년 국가발전개혁위원회(国家发改委) 등 7개 부처가《국산 영유아 조제분유 개선 행동방안(国产婴幼儿配方乳粉提升行动方案)》을 공동으로 인쇄·발행했고, 올해 7월에는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国家市场监督管理总局)이 △ 재료 표시 △ 성분 함량 △ 제품 기능 △ 수유 제안 등의 요구를 한층 세분화한《영유아 조제분유 상표 표시 규범화에 관한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의 공고(의견수렴안)(市场监管总局关于进一步规范婴幼儿配方乳粉产品标签标识的公告(征求意见稿))》을 발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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