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 브리핑

뉴스 브리핑

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뉴스브리핑

中 인터넷 광고 성장 둔화...新 규제·문제 풀어야

2021-12-17

□ 올 3분기 이후, 여러 대형 인터넷기업의 인터넷 광고 수입이 현저히 감소하고 △ 텅쉰(腾讯) △ 알리바바(阿里巴巴) △ 바이두(百度) 등의 인터넷 광고 수입 증가율이 모두 한 자릿수까지 떨어져 시장의 관심이 쏠림.

◦ 지난 몇 년 동안 중국 내 인터넷 광고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대형 인터넷기업이 가장 최대의 수혜자로 부상했고, 인터넷 광고 수입 증가율이 오랜 기간 두 자릿수 이상을 기록해옴. 

◦ 하지만 2020년 이후 인터넷 광고 시장의 둔화세가 점차 두드러졌고, 업계 관계자들은 인터넷 광고 성장세가 둔화한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고 밝힘. 
- 화난(华南)의 모 디지털마케팅 기업 임원은 “가장 현실적인 요인은 △ 온라인 교육 △ 게임 △ 부동산 등 인터넷 광고를 주로 이용하는 몇몇 주요 업종이 정책적인 타격을 입었기 때문이다. 하반기 이런 업종들의 광고 이용이 현저히 줄어들어 인터넷 광고 시장 전반의 성장을 저해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힘.
- 장둥웨이(姜东伟) 시핑미디어(喜屏传媒) 창업자는 “규제 정책도 원인 중 하나다. 온라인 광고의 본질은 도구이기 때문에 무한히 성장할 수 없다. 현재 인터넷 가입자 수는 이미 포화상태에 도달했다. 이는 트래픽도 최고치에 도달하고 인터넷 광고의 효율도 떨어진다는 것을 뜻하며, 인터넷 광고를 이용하고자 하는 의지에 직접적 영향을 줄 수 있다”라고 밝힘. 
- 텅쉰은 광고 수입 성장 둔화에 대해 “주요 원인은 거시적 환경이 도전받고 있다는 점이다. 또 일부 주요 광고주들이 규제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라며 “앞으로도 업계 전반의 광고 가격이 약세를 보일 것이다”라고 전망함.

◦ 최근 광고주들이 광고 효과와 광고 원가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인터넷 광고는 점점 알고리즘을 통한 정확한 노출에 의지해옴. 
- 하지만 갈수록 엄격해지는 법률 및 규제 정책으로 빅데이터와 알고리즘에 의지해왔던 인터넷 광고의 불확실성이 커짐. 
- 지난 11월 26일에도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国家市场监督管理总局)이《인터넷 광고 관리 방법(공개 의견 수렴안)(互联网广告管理办法(公开征求意见稿))》을 발표해 더욱 자세한 인터넷 광고 기준을 제시하고 △ 광고주 △ 인터넷 광고 사업자 △ 제작자에 대한 책임을 세분화함. 

◦ 장둥웨이 창업자는 “현재 선두 인터넷기업의 최대 문제는 텅쉰처럼 게임과 전자상거래 등 광고 이외의 기타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느냐다. 만약 앞으로도 광고에만 의존한다면 이미 끝난 것과 다름없다. 인터넷 광고의 전성기는 끝났고 증가율 둔화는 일종의 필연적 추세가 될 것이다”라고 전망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