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 브리핑

뉴스 브리핑

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뉴스브리핑

中 허난·저장·랴오닝 등 ‘조용한 전파’ 가능성

2022-05-10

□ 5월 6일 국무원 합동방역체(国务院联防联控机制)는 기자회견을 통해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전반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일부 지역에서 확진자가 늘고 있어 경계를 늦춰서는 안됨을 강조함. 주요 질문 및 답변은 아래와 같음

◦ 중국 전체 누적 감염자 수가 55만 명을 넘어섰다. 5월 이후의 상황은 어떻게 전개될 것으로 보이는가?
- 우량유(吴良有)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질병통제국(国家卫生健康委疾控局) 부국장은 “4월 중순 이후 중국의 확진자 발생 속도가 주춤하기 시작했고 노동절 연휴 기간에는 전국 신규 확진자 발생 속도가 안정되었다. 특히 4월 30일~5월 5일 중국 일평균 신규 확진자는 5,800여 명으로 코로나19가 가장 심각했던 때보다 80% 감소했다”라고 밝힘.
- 구체적으로 “상하이(上海)의 일평균 신규 확진자가 계속해서 줄어드는 등 코로나19 방역 작업이 안정을 찾고 있다. 지린(吉林)의 경우, 코로나19 유행이 끝나가고 있다. 격리 시설과 봉쇄 지역 이외의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위험은 이미 통제된 상황이다. 한편, 베이징은 지역별 유전자증폭(PCR) 검사와 밀접 접촉 통제를 통해 코로나19 확산 위험을 줄였다. 장시(江西)성의 난창(南昌)시 역시 효과적인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상라오(上饶)시는 검사와 통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라고 소개함
- 그러면서도 “랴오닝(辽宁), 저장(浙江), 허난(河南) 등지에서 ‘조용한 전파’가 이루어져 역학 조사와 방역이 어려워졌다”라며 “전국적으로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졌으나 방역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확진자 반등 위험도 존재한다. 지역의 확진자 집단 발생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즉각적으로 방역 조치를 정비해 대응해야 한다”라고 밝힘.

◦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서 중국의 코로나19 방역 작업이 4번째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밝혔다. 4번째 단계의 특징은 무엇인가?
- 량완녠(梁万年)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코로나19대응업무영도소조(国家卫生健康委疫情应对处置工作领导小组) 전문가팀 팀장은 “2020년부터 중국 정부는 코로나19 방역 작업을 ‘코로나19 긴급 대처-방역 일상화-전방위적인 ‘다이내믹 제로 코로나’-과학적이고 정확한 ‘다이내믹 제로 코로나’ 4단계로 나누었다. 올해 3월부터 전방위적이고도 종합적인 방역을 강조하는 ‘다이내믹 제로 코로나’ 단계에 접어들었는데 현재 단계에서는 방역조치의 신속성·정확성뿐만 아니라 종합성을 강조한다. 전염원 관리, 전파 경로의 빠른 차단, 감염 취약 계층 보호 등과 관련된 대응책을 종합해 철저하면서도 과감한 결정을 내림으로써 코로나19의 사회면 전파를 차단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소개함.

◦ 국경 지대 도시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주민의 일상생활에 피해가 가고 있다. 방역과 일상생활 보장을 어떻게 동시에 이룰 수 있겠는가?
- 량완녠 팀장은 “방역이 일상화된 이후 중국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주로 외부 유입으로 인해 발생했다. 따라서 외부 유입 차단에 힘을 더욱 기울여야 한다. 특히 수입 콜드체인 식품 및 물품에 대한 리스크 예방을 강화하고 고위험직군 근로자를 대상으로 예방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 이밖에도 ‘다이내믹 제로 코로나’ 종합 지침에 따라 항구도시의 코로나19 확산 통제 체계를 정비해야 한다. 특히 항구도시에 항구 방역 전문팀을 구성하여 현지 합동방역체제 하의 부처 간 협력이 전개되어야 한다”라고 밝힘.

◦ 학교는 오미크론 전파 위험성이 높고 확진자 조기 발견도 어려운 편이다. 학교 방역을 위한 정확한 대안은 없는가?
- 왕덩펑(王登峰) 교육부 체육위생·예술교육사(教育部体育卫生与艺术教育司·국) 사장(司长·국장급)은 “현재 방역 4단계에서 강조하는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현재 학교에서는 체온 측정, 건강코드 및 통행증(行程卡) 검사 등 관련 정보 조회를 통해 교내 출입을 허용하고 있다. 교내 교사와 학생의 건강을 모니터링해야 한다. 학생, 교사는 물론 학교 공동체의 이동 경로 관리, 건강 모니터링이야말로 ‘조기 발견’을 위한 매우 중요한 조치이다”라고 강조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