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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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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中 가상 인간 시장

2022-05-11

□ 디즈니의 뮬란을 닮은 외모와 고전적인 분위기의 가상인간 링(翎)이 출연한 중국 오디션 프로그램《화차이샤오녠(华彩少年)》을 통해 가상과 현실, 현재와 미래의 경계가 허물어짐.

◦ 메타버스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가상인간은 여러 기업이 앞다퉈 선점하고자 하는 시장으로 부상함. 
- 이에 따라 가상인간 관련 기업의 △ 신규 기업 수 △ 투·융자 규모 △ 활용범위 △ 혁신 상품 등이 지난 일 년 새 눈에 띄게 증가함. 

◦ 메타버스 개념이 인기를 끈 후 가상인간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것과 관련해 상즈예(尚志烨) 베이징 츠스문화미디어유한공사(北京次世文化传媒有限公司) 가상IP사업부(虚拟IP事业部) 비즈니스 총괄 디렉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가상인간 분야를 뜨겁게 달군 요인 가운데 하나다”라며 “코로나19 여파로 바깥 활동이 제한됨에 따라 온라인 가상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관련 상품 및 기술의 발전을 촉진했다”라고 밝힘. 

◦ 이밖에 웹3.0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인터넷이 평면을 벗어나 3D 공간으로 바뀌고 있음. 이는 이용자의 더욱 생생한 경험을 위해 인터넷에 더욱 다양한 상호 작용 방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함. 
- 상즈예 총괄 디렉터는 “가상 인간은 미래의 새로운 디지털 세상에 없어서는 안 될 구성 요소다. 가상 인간은 인간의 필요에 따라 탄생했기 때문에 가상 인간의 직업과 기능 등 모든 특징이 가상 세계의 발전과 인간의 개별적 수요에 따라 더욱 세분화하고 다양해질 것이다”라고 밝힘. 

◦ 현재 가상 인간이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되는 것과 관련해 상즈예 총괄 디렉터는 “가상 인간의 활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라며 “첫째는 이미지 위주의 가상 인간 혹은 엔터테인먼트형 가상 인간으로 이용자들은 가상 인간이 전달하는 시각적 효과나 오락적인 콘텐츠와 경험을 원한다. 둘째는 서비스적인 속성에 무게를 둔 기능형 가상 인간으로 금융과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다”라고 밝힘. 

◦ 한편 아이미디어리서치(艾媒咨询)의 데이터에 따르면 가상 아이돌 산업 분야만 해도 2021년 전체 시장 규모와 핵심 시장 규모가 각각 1,074억 9,000만 위안(약 20조 원), 62억 2,000만 위안(약 1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됨. 
- 가상 인간 관련 기업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업계는 여전히 무한한 가능성으로 가득 차 있는 상황임. 이와 관련해 상즈예 총괄 디렉터는 “가상 인간 산업의 규모는 매우 거대하다. 현재는 아직 경쟁이 심하지 않고 세분화 영역도 매우 다양한 상황인데, 기업이 사업을 세분화하지 않는다면 쉽게 도태될 것이다”라고 지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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