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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정보통신연구원, OTT 디바이스 보안 보고서 발표
2022-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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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정보통신연구원(中国信息通信研究院)과 전자통신단말산업협회(电信终端产业协会)가 공동으로《OTT 디바이스 데이터보안과 개인정보 보호 연구보고서(2022년)(OTT终端数据安全和个人信息保护研究报告(2022年), 이하 ‘보고서’)》를 발표함.
◦ 국가광파전시총국(国家广播电视总局)이 발표한《2021년 전국 라디오·TV 업계 통계 보고(2021年全国广播电视行业统计公报)》에 따르면 2021년 연말 기준 △ 인터넷TV 이용자는 10억 8,300만 명 △ 인터넷TV 연간 유료 가입자 수는 71억 명 △ 인터넷 음원 연간 유료 사용자는 15억 명 △ 쇼트클립 업로드 이용자는 7억 명 △ OTT 통합서비스 업무 수입은 78억 200만 위안(약 1조 5,0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7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관련 기관 예측에 따르면 2023년까지 중국 OTT 스크린 관련 업무와 산업 규모가 620억 위안(약 12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보고서》에 따르면 OTT 디바이스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 버그 패치 미흡 △ 월권적인 컨트롤 모듈 제어 △ 음성인식 내용 변조 △ 응용소프트웨어·SDK의 과도한 권한 요구 △ 이용자 데이터 불법 수집 및 공유 △ MAC 등 변경 불가능한 기기 번호 수집 및 공유 등 다양한 보안 문제가 잇따라 발생한 것으로 나타남.
◦《보고서》는 최근 몇 년간 중국 인터넷TV 보안 관리와 관련된 조치가 빈번하게 출범하고 있다고 밝힘.
- 법률 차원에서는 중국 내에《데이터 보안법》과《개인정보 보호법》및 관련 조례와 부처 규약 등이 제정됨.
- 업계 자율적으로는 중국 전자영상업협회(中国电子视像行业协会)가《스마트TV 오픈 광고 서비스 규범(智能电视开机广告服务规范)》을 주도적으로 발표하고, 중국 인터넷영상프로그램서비스협회(中国网络视听节目服务协会)와 인터넷TV업무위원회(互联网电视工作委员)가《인터넷TV 앱스토어 관리 규범(互联网电视应用商店(应用)管理规范)》등 업계 규범을 출범함.
- 산업생태 측면에서는 TV 디바이스와 인터넷기업 보안팀이 업종을 초월한 협력으로 보안생태시스템을 공동 구축함.
- 검사 인증 차원에서는 기업이 TAG 트래픽 반 사기인증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중국 시장의 트래픽 부정행위 리스크를 해소하는 데 힘을 보태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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