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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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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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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재료 가격 고공행진...中 식음료 기업 유연한 대처 나서

2022-06-28

□ 지난해부터 전 세계적인 인플레이션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 대두 △ 밀가루 △ 유지 △ 당류 등 가격이 크게 출렁임에 따라 식음료 기업의 마진율이 하락하고 있음. 

◦ 세계적으로 생산량과 소비량, 국제 교역량이 비교적 많은 팜유의 경우, 2021년 공급 위축으로 중국 내 팜유 시장의 가격이 높아짐. 현물 가격 상승 폭이 30%대로 지난 10년 중 최대치를 기록함.

◦ 이에 일부 기업은 대체재 찾기에 나섬.
- 간위안식품(甘源食品)은 원재료 가운데 팜유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팜유 가격 변동에 대응하기 위해 팜유 대체재를 찾기 시작한 가운데, 미강유(쌀겨기름)에 주목하고 있음. 

◦ 한편, 일부 기업은 대량 구매하는 원재료에 대해 염가비축 등 조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 
- 안징식품(安井食品) 관계자는 “대량으로 구매하는 원재료는 △ 주기적으로 구매하는 원재료 △ 계절별로 구매하는 원재료 △ 상시적으로 구매하는 원재료로 나뉜다. 육류는 주기적으로 구매하는 원재료에 속하는데, 가격이 주기적으로 변동한다. 따라서 품종과 항목, 용량에 따라 시세 추이를 검토해 저렴한 가격에 대량 구매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라고 밝힘.

◦ 관계사와 투자 협약을 맺는 기업도 있음.
- 제빵용 냉동 제품과 제빵 재료를 주로 취급하는 리가오식품(立高食品)은 6월 23일 중점 원재료의 공급 안정을 위해 관계기업과《유지 업무 분야 투자 협의서(油脂业务板块投资协议书)》를 체결할 예정이라고 밝힘. 
- 리가오식품은 “이번 투자는 산업망 확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업스트림 원재료 공급을 최적화해 외부 공급망의 리스크와 충격을 완화하고 업스트림 원료 가격협상 능력과 다운스트림 제품 가격 경쟁 우위를 키울 수 있다”라고 밝힘. 
 
◦ 이러한 상황에서 업계 움직임과 반대로 제품 가격 인하를 단행해 주목받는 기업도 있음.
- 일부 음료 회사가 원가 상승으로 가격 인상을 고려할 때 헤이티(Heytea·喜茶)는 이와 반대로 가격 인하를 단행해 눈길을 끎.
- 헤이티 관계자는 “가격을 인하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축적된 브랜드파워와 회사 규모, 공급망이 있다. 종합적인 역량을 바탕으로 재료와 품질을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가격을 인하할 수 있었다”라고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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