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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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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뉴스브리핑

中 연예인 광고모델 관련 지도의견 발표

2022-11-03

□ 지난달 31일 중국 시장감독관리총국(市场监管总局)과 중앙인터넷정보판공실(中央网信办), 문화관광부(文化和旅游部) 등 7개 부처가《연예인 광고모델 활동 규제에 관한 지도의견(关于进一步规范明星广告代言活动的指导意见, 이하 ‘의견’)》을 발표함. 
 
◦ 최근 여러 스타 광고모델과 관련된 불미스러운 사건이 연이어 발생하고 있음. 
-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해보지도 않은 채 효과를 홍보하거나 제품 관련 이슈가 생기면 업체나 브랜드와의 관계를 끊고 책임을 회피하기도 함. 
- 헬스케어와 재테크 상품 관련 문제가 가장 심각했음. 건강과 자산을 잃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스타 광고모델에 대한 관리 강화 요구가 거세지고 있음. 

◦ 중국의 광고법은 오래전부터 스타 광고모델의 법적 책임에 대해 엄격하게 규정하고 있고, 일부 스타들은 불법 광고로 시장감독부처의 엄중한 처벌을 받기도 했음. 하지만 아직도 스타 광고모델들의 무질서한 행태가 완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음.

◦《지도의견》은 문제를 원천 차단하고 종합적으로 현상을 관리할 것을 요구함. 
- 광고모델은 광고기업과 제품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사건 발생 후 책임을 회피해서는 안 됨을 명시함. 
- 기업은 광고 내용의 진실성을 보장하고 광고모델 선정에 심혈을 기울여 기업 신뢰도, 우수한 제품, 실력과 인품을 겸비한 모델 간 선순환이 이뤄지도록 해야 함. 

◦ 이밖에《지도의견》은 연예인의 △ 일반담배 및 전자담배를 포함한 연초제품, 의약품 및 건강보조제 광고를 금하고 △ 제품 효능의 과대광고를 금했으며 △ 자산관리상품의 직접적인 혹은 편법적인 홍보나 원금, 수익 보장 약속을 금하였음. 
- 또 허위광고로 행정 처분을 받은 지 만 3년 미만의 스타를 모델로 기용하는 것을 금하고 비도덕적인 스타가 인터뷰, 예능프로그램, 생방송에 출연해 편법적인 광고모델 활동을 하는 것을 엄격히 금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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