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 브리핑

뉴스 브리핑

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뉴스브리핑

中 가상현실 산업 계획 발표

2022-11-04

□ 11월 1일 공업정보화부(工业和信息化部), 교육부(教育部), 문화관광부(文化和旅游部), 국가광파전시총국(国家广播电视总局), 국가체육총국(国家体育总局) 등 5개 부처가 공동으로《가상현실과 업계 응용융합발전 행동계획(2022~2026)(虚拟现实与行业应用融合发展行动计划(2022—2026年), 이하 ‘행동계획’)》을 발표함. 

◦《행동계획》은 2026년까지의 목표를 제시함.
- △ 중국 가상현실 산업의 전체 규모(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응용 포함) 3,500억 위안(약 68조 원) 돌파 △ 가상현실 디바이스 판매량 2,500만 대 돌파 △ 혁신역량과 업계 영향력을 지닌 100대 중견기업 육성 △지역적 영향력이 있고 가상현실 생태계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클러스터 10곳 조성 △ 산업 공공 서비스 플랫폼 10개 구축이 목표임. 
- 또 △ 공업생산·문화관광·융합 미디어·교육 양성·스포츠 건강·비즈니스·스마트 시티 등 가상현실 중점 응용 분야의 돌파구 마련 △ 10종의 가상 시청각 제작 응용 시범 가동 △ 10개의 ‘가상현실+’ 융합응용 선도 도시 및 산업단지 조성 △ 최소 20개 이상의 특성화 응용 시나리오 및 100개의 융합응용 선도 사례를 만들 방침임. 

◦ 우치(吴琦) 우시디지털경제연구원(无锡数字经济研究院) 집행원장은 “가상현실산업은 기술, 산업, 비즈니스 모델의 제약을 받는다. 가상현실 기술이 관광, 교육, 게임 등 분야에서 어느 정도 응용이 되고 있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성숙한 비즈니스 경로와 모델에 대한 탐색이 부재해 정책 차원에서 핵심 기술과 핵심 부품에 대한 연구개발 및 응용을 추진해야 한다. 시나리오 응용과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방식으로 가상현실 산업망을 발전하고, 일부 규모화되고 잠재력 있는 분야에서 성숙한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해야 한다”라고 밝힘. 
  
◦ 이에 따라《행동계획》은 △ 핵심 기술 융합 혁신 추진 △ 산업망 전반의 공급능력 향상 △ 다양한 업계 및 시나리오에서의 응용 △ 산업 공공 서비스 플랫폼 건설 △ 융합 응용 표준 시스템 구축 등 5대 중점 과제를 제시함.

◦ 왕둥웨이(王冬伟) 중타이자본투자관리유한공사(中泰资本投资管理有限公司) 사장은 “가상현실기술의 상업적 활용에 자본시장의 관심이 집중돼 있다.《행동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저변이 온라인 게임 산업과 가상현실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 산업, 도시 안전 등의 분야로 더욱 확대되어 다양한 업종 및 기업이 가상현실 산업망에 융합돼 가상현실 산업 클러스터를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