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 브리핑

뉴스 브리핑

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뉴스브리핑

바이든·시진핑 첫 대면 회담

2022-11-16

□ 11월 14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가짐.

◦ 이는 중국 공산당 12차 당대회 폐막과 미국 중간선거 종료 이후 양국 국가 원수가 처음으로 가진 정상회담이자, 2017년 이후 처음으로 진행된 양국 정상의 대면 만남임.

◦ 시진핑 주석은 “현재 중미 관계는 양국은 물론 양국 국민의 근본적인 이익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의 기대에도 부합하지 않는다”라고 밝힘.
- 시 주석은 “국제사회는 중미 관계가 잘 처리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오늘의 회담을 주목하고 있다. 중국은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노력해 중미관계가 건강하고 안정적인 발전궤도로 회복하길 바라며, 양국은 물론 세계에 이익이 되길 희망한다”라고 강조함.

◦ 시 주석은 “타이완(台湾) 문제는 중국 핵심 이익 중의 핵심이자 중미관계에서 넘어서는 안 되는 데드라인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수차례 타이완 독립을 지지하지 않으며 타이완을 대중 경쟁 우위를 위한, 또는 중국 억제의 수단으로 이용할 뜻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이 대통령의 약속을 잘 이행하길 바란다”라고 강조함.

◦ 한 전문가는 “이번 회의가 양국의 군사 대립 리스크를 크게 줄였다. 관세 등의 갈등은 계속되겠지만 앞으로 직접적인 충돌을 방지하는 데에 큰 역할을 했다. 이번 회담은 중미 양국에게 긍정적인 시간이었다”라고 평가함.
게시글 이동
이전글 美 중간선거가 중·미 관계에 미칠 영향 2022-11-16
다음글 中 부동산 시장 경색 완화되나 2022-11-16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