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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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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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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대학생 절반 이상 “인플루언서로 취업 좋아요”

2023-07-11

□ 중국 젊은층이 인플루언서와 라이브커머스 직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웨이보(微博)가 최근 발표한 ‘젊은층이 주목하는 직업’이라는 설문 조사에서 대학교 졸업예정자 1만 명 가운데 61.6%가 인플루언서와 라이브 커머스 등 신흥 직종을 고려하고 있다고 응답함.
- 또 다른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라이브 커머스, 쇼트 클립 등으로 직간접적으로 창출된 일자리가 1억 개가 넘음. 
- 이로 점점 더 많은 중국 젊은이들이 라이브 커머스 등 신흥 업종에 취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중국 온라인 공연(라이브 커머스, 쇼트 클립) 업계 발전 보고서(2022~2023), 이하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중국 온라인 공연 업계 시장 규모가 1,992억 3,400만 위안(약 35조 7,3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보고서에 따르면 조만간 라이브 커머스와 쇼트 클립이 플랫폼 경제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것임. 
- 또 플랫폼이 발전하면서 지리적으로 외지고 경제적으로 낙후된 지역과 계층도 이익을 볼 수 있고 다양한 계층의 참여와 혁신을 장려하는 공감대가 지속적으로 형성될 것으로 보임.

◦ 점점 더 많은 젊은층이 라이브 커머스 업계를 선택하는 것과 관련해 퉁즈강(佟志刚) 직업 개발 매니저는 “이는 현재 젊은이들의 취업에 대한 인식이 다양화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한다”라며 “대학에서 배우는 전공과 지식이 강점이 될 순 있으나, 구직할 때는 전공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라고 밝힘.
  
◦ 하지만 통계에 따르면 라이브 커머스 인기 진행자와 비인기 진행자의 수입이 천양지차인 것으로 나타남. 
- 보고서에 따르면 라이브 커머스가 주 수입원인 진행자 가운데 95.2%의 소득은 5,000위안(약 89만 7,000원) 이하이고, 소득이 10만 위안(약 1,794만 원) 이상인 진행자는 0.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 
- 또 2022년 라이브 커머스 종사가 가운데 18~29세 연령대의 진행자가 전체의 64.2%로 가장 많았으며 30~39세 진행자는 20.9%를 차지하는 등 라이브 커머스 업계의 저연령화 속성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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