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 브리핑

뉴스 브리핑

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뉴스브리핑

막 내린 2023년 솽스이, 실적은?

2023-11-16

□ 중국의 연중 최대 쇼핑 축제인 솽스이(双十一, 11월 11일)가 막을 내림. 올해 검색엔진에서 솽스이 검색량은 전년 대비 60% 하락했음. 

◦ 징둥(京东), 톈마오(天猫) 등 2대 전통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는 주문 수, 사용자 수, 브랜드 및 상점 매출만 발표했으며 예전처럼 11월 11일 0시 이후의 실적을 발표하지 않았음.

◦ 일각에서는 올해 솽스이 전자상거래 매출이 크게 감소해 주요 플랫폼 전체 매출에 비해 반토막 수준이라고 보고 있음. 
- 중국 IT 전문조사기관인 싱투데이터(星图数据)에 따르면 올해 솽스이 전체 전자상거래 매출은 9,235억 위안(약 166조 원)으로 2년 연속 하락함.

◦ 총 매출액은 예전보다 감소했지만, 올해 솽스이 성적이 그저 좋지 않다고는 할 수 없음.
- 타오톈그룹(淘天集团)의 경우 올해 솽스이 주문량과 거래액이 모두 증가했으며 누적 방문자 수는 8억 명을 초과해 역대 최고기록을 경신함.
- 징둥의 경우 11월 11일 23시 59분 기준, 거래액, 주문량, 사용자 수 모두 최고 기록을 경신했음. 라이브커머스 시청자 수도 3억 8,000만 명을 초과함.
- 현재 총 60개가 넘는 브랜드의 매출액이 10억 위안(약 1,803억 원)을 돌파했으며 2만 개 브랜드의 매출도 지난해보다 3배 이상 증가함.

◦ 다수의 기관은 연구보고서를 통해 올해 솽스이 실적이 낙관적이었다고 강조함.
- 중신증권(中信证券)은 각 기업의 매출 데이터와 국가 우정국의 택배 수량을 볼 때 올해 솽스이 기간 전자상거래의 매출이 전년 대비 7~9% 증가했다고 밝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