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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권] 중국 유니콘 기업 경쟁력 하락
2024-03-13
* 본 콘텐츠는 타이완 매체를 요약·발췌했습니다.
□ 2023년 중국은 유니콘 기업 316개로 세계 2위를 차지했지만, 신규로 추가된 기업은 15개에 그침.
-같은 기간 미국은 신규 추가된 유니콘 기업이 179개에 달함. 이에 (유니콘 기업만 놓고 보면) 향후 중미 간 디지털 경제력 격차가 계속 확대될 수 있다는 견해도 존재함.
◦ 중국의 ‘유니콘 기업’이란 중국에 등록된 스타트업으로서 사모펀드 투자를 받았지만 아직 상장되지 않은 스타트업, 설립된 지 10년이 안 됐지만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약 1조 3,115억 원) 이상인 스타트업을 뜻함.
◦ 중국 신규 유니콘 기업 수의 급감에 대해 루밍(陆铭) 상하이자오퉁대학(上海交通大学) 중국발전연구원 집행원장(사무처장 격)은 기술, 인재, 자본과 중국 정부가 때때로 시행한 ‘위축’ 정책으로 기업이 성장하지 못했다고 봄.
- 루 원장은 생성형 AI 데이터 훈련에 중국어가 아직은 적합하지 않고, 인재도 미국에 몰려 있는 데다, 중국 자본시장의 개방성과 포용성이 아직 충분치 않으며, 정부가 규제와 감독을 강화하는 등 조치를 취해 기업의 발전을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분석함.
◦ 중국은 최근 몇 년간 반독점을 명분으로 플랫폼 기업에 대한 감독을 강화해 왔으며, 지난해 말에는 온라인 게임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함.
- 루 원장은 이처럼 업계를 억압하는 정책이 기업 발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행에 있어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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