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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분석] 中 의료기관 내에 민원 신속 대응 시스템 운영하기로
2024-03-28
□ 최근 중국 정부가《의료기관 민원 관리 강화에 관한 통지(关于进一步加强医疗机构投诉管理的通知)》를 발표함.
◦ 이 문건은 △ 의료 서비스 품질 향상 △ 의료진과 환자의 합법적 권익 보호 △ 의료 안전 보장을 위해 마련된 것임.
◦ 앞으로 의료기관은 내부적으로 민원 신속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여 환자의 애로사항에 즉각적으로 대응해야 함.
- 의료기관, 민원관리부서, 진료과로 이어지는 3단계 민원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민원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표준화된 의료 민원 접수창구를 설치하여 민원 접수 담당자가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의료 분쟁을 원천적으로 줄이기 위해 의료진과 환자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환자 개인정보 보호 수준을 제고해야 함.
- 환자가 민원 제기에 어려움이 없도록 다양한 형태의 민원 소통 채널을 운영해야 함.
- 병원 내부의 민원 상황을 파악하여 정기적으로 통보하고, 진료과목별 의료진의 민원 상황을 핵심성과지표(KPI)에 반영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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