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뉴스 브리핑

뉴스 브리핑

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뉴스브리핑

中 드라마·콘서트 등 문화 콘텐츠가 관광 수요 대거 촉발

2024-06-10

□ 2024년 중국의 관광 시장이 활황을 보이며 성장하고 있음. 


◦ 중국 문화관광부(文化和旅游部)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중국 국내 관광객 수는 14억 1,900만 명(연인원, 이하 동일)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6.7%(2억 300만 명) 증가함. 

- 국내 관광객이 여행하며 소비한 지출액도 동기 대비 17% 늘어난 1조 5,200억 위안(약 289조 원)으로 집계됨. 


◦ 중국 관광 업계에서는 특정 지역을 배경으로 한 드라마나 방송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면서 해당 지역에 관광객이 몰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 최근에는 신장위구르자치구(新疆维吾尔自治区)의 아러타이(阿勒泰)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 ‘나의 아러타이(我的阿勒泰)’가 방영된 후 아러타이 여행 열풍이 일고 있음.

- 2024년 5월 초 첫 방영 이후 아러타이 관광지 검색이 5배 이상 늘고, 아러타이행 항공권 예약도 50% 이상 늘어남. 


◦ 중국에서는 문화 콘텐츠와 여행이 결합한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음.

- 특히 중국 젊은 세대인 Z세대들 사이에서는 드라마나 영화에 나온 배경지를 여행하며 즐기는 것이 하나의 새로운 유행으로 자리 잡음. 


◦ 드라마·영화, 콘서트, 음악 축제 등이 관광 소비를 끌어내는 새로운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임. 

- 중화권 인기 스타인 저우제룬(周杰伦·주걸륜)이 지난 4월 항저우(杭州)에서 콘서트를 열자 470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항저우를 찾은 것으로 나타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