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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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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분석] 中 9개 부처, 서비스 소비 품질 향상 실행계획 발표

2025-04-18

자료인용안내

자료를 인용, 보도하시는 경우, 출처를 반드시 “CSF(중국전문가포럼)”로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중국 9개 부처에서 서비스 소비 품질 향상을 위한 48가지 세부 조치를 담은 업무방안을 발표함.

◦ 중국의 서비스 소비 활성화 정책 추진
- 16일, 중국 상무부(商务部) 등 9개 부처는 「서비스 소비 품질 향상 및 국민 혜택 행동 2025년 업무방안」을 공동 발표하며 서비스 공급 확대, 다양한 소비 환경 혁신, 서비스 품질 제고, 소비자 경험 개선, 소비 잠재력 발굴 등을 통해 서비스 경제의 질적 성장을 뒷받침하고자 함.
- 이번 업무방안은 내수 진작을 위한 핵심 정책으로, 정책 지원 강화, 소비 촉진 활동 전개, 플랫폼 구축, 대외 개방 확대, 표준화 선도, 소비 환경 개선 등 6개 영역에서 48개 세부 조치를 제시함. 이는 단순한 양적 확대가 아닌 공급 측면의 품질 개선과 효율성 향상에 중점을 둠.

◦ 서비스 소비 활성화 정책의 주요 지원 분야
- 이번 업무방안에는 외식, 숙박, 건강, 문화·엔터테인먼트, 관광레저, 스포츠 이벤트 등 주요 산업 분야 외에도 관광열차, 항공관광, 스카이다이빙, 숏폼 드라마 등을 이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소비 트렌드가 반영되어 서비스 소비의 다양한 영역이 지원됨.
- 중국의 1인당 GDP가 1만 3,000달러를 넘어서면서 서비스 소비가 고속 성장 단계에 진입함. 2024년 중국 국민 1인당 서비스 소비 지출이 전체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6.1%로 선진국 대비 상당한 성장 여력이 있으므로 서비스 소비 확대는 경제 성장의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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