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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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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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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알리익스프레스, 글로벌 경쟁 본격화...아마존 추월 목표

2025-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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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알리익스프레스가 브랜드 가치 중심으로 전략을 전환하며 글로벌 경쟁에 본격 나섬.

◦ 중국 전자상거래 업계의 브랜드 해외진출 전략 전환
- 각국의 관세 장벽 강화와 중국산 제품 규제 확산으로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들의 저가 제품 중심 해외진출 모델이 지속 가능성을 상실함. 중국 내 생산 과잉을 단순한 해외 물량 확대로 해소하려던 기존 접근법이 글로벌 시장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브랜드 가치 중심 전략으로 전환하고 있음.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는 아마존(Amazon) 입점 브랜드 유치를 통한 직접 경쟁을 선언했고, 징둥(京东)은 1,000개 중국 브랜드의 해외 진출 지원과 12개 해외물류센터 기반 프리미엄 배송 서비스로 차별화를 추진하는 등 각각 고유한 경쟁 우위 확보에 나서고 있음.

◦ 알리익스프레스의 글로벌 브랜드 전략과 성과
- 알리바바는 아마존 대비 절반 수준의 운영비용을 경쟁 우위로 내세우며 체계적인 브랜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음. 9월 말 출시 예정인 '브랜드 플러스(Brand+)' 전용 섹션을 통해 2,000여 개 브랜드에 정품 보증·글로벌 무료배송·가격 보호 서비스를 제공함.
- 올해 상반기 알리바바의 플랫폼 입점 브랜드 수는 전년 동기 대비 70% 급증했으며, 이 중 500개 브랜드의 매출이 2배 성장을 기록함. 특히 수영장 청소로봇 업체 시오토(Seauto)가 유럽 시장 점유율 70%를 확보했고, 프로젝터 업체 매그큐빅(Magcubic)은 6개월 만에 글로벌 출하량 10위권에 진입하는 등 중국 브랜드들의 해외 시장 진출 성과가 가시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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