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연구정보

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글로벌 기업의 경영 성과, 중국 미국 뛰고 한국은 뒷걸음

이지홍 김민희 2015-08-28

Contents

 

1. 글로벌 산업 지형도 변화

2. 한국 기업의 상대적 성과 변화

3. 맺음말

 

Abstract

 

최근 국내 기업의 경영성과 부진이 계속되고 있다. 올 상반기에도 지난해 상반기에 이어 매출이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익율은 낮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의 매출액 및 이익변화를 산업별로 살펴보면 금융위기 이후에 거의 모든 산업의 성장성은 하락하거나 역 성장하였다. 대부분의 산업의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각 산업 내에서 상위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이 하락하고 있으며 기업간 순위 변동도 심해지고 있다. HHI, CR3 등 몇 가지 지표로 산업별 경쟁강도를 살펴보면, 산업 내 기업간 경쟁강도가 최근 들어 심해지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세계 5000대 기업에 포함되는 기업 수, 전세계 매출 및 이익에서 차지하는 상대적인 비중 면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중국 기업들의 상승세가 두드러진다. 또한 중국의 비중 증가로 대부분의 국가들이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2009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의 부상이 주목된다. 5000대 기업 수, 매출 및 이익 비중 모두에서 미국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일본은 장기적으로 하락 추세이지만 2012년 이후 소폭 상승세로 반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근의 성과 악화가 비단 우리 기업의 문제만은 아니지만 경쟁국가 기업과의 상대적인 비교에서 우리기업의 성과 악화가 더 심각한 수준이라면, 우리 기업의 경쟁력 약화에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과거 한국 기업들은 자동차, 전자 등의 산업에서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성과를 보였지만 이들 산업에서도 최근 2~3년 동안 한국기업들은 경쟁국가 기업들의 성과와 비교했을 때 부진한 모습이 뚜렷하다. 서비스, 유통 등의 산업들도 경쟁강도가 점점 높아지는 등 향후 높은 성과를 기대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환율 여건 등도 우리기업에게 우호적이지 않은 가운데, 우리나라 기업들의 경쟁력 회복을 위한 노력이 절실해 보인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