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연구정보

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중국 유아교원 양성 및 현직교육 제도와 실태 연구

문무경, 양미선, 이윤진, 박원순, Jiaxiong Zhu, Minyi Li 2016-04-11

 

국문 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가. 문헌연구
나. 현지조사
다. 설문조사 실시
라.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마. 정책세미나 개최
사. 중국 전문가 활용
4. 선행연구
가. 국내 선행연구
나. 중국 본토의 선행연구


제2장 중국 유아교육과 보육 개관

1. 사회·문화·인구학적 배경
가. 행정구역
나. 인구
다. 경제
라. 교육
2.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
가. 개관
나. 유치원 관련 규정
3. 유아교육과 보육 현황
가. 개요
나. 유치원 수
다. 원아수
라. 교직원수
마. 유아교육 재정


제3장 중국 유아교원교육 현황과 제도 및 정책

1. 중국 유아교원교육의 역사
가. 제1기: 1949년~1966년
나. 제2기: 1976년~2010년
다. 제3기: 2010년 이후
2. 영유아교원의 자격기준 및 교육제도
가. 예비교사 양성제도
나. 유치원 교사 자격기준
3. 영유아 교원교육 현황
4. 유아교원교육 정책
가. 유치원교사 국가고시 도입 정책
나. 유치원 교사와 원장의 전문성에 대한 국가기준 제정
다. ‘국가수준 교육계획’ - 중서부 농촌 유치원 및 초중등학교 우수교사
교육프로그램 관리 강화


제4장 중국 유아교원 양성교육

1. 양성교육 목표
2. 양성과정 교과목
가. 교과목 편성
나. 교과목 개정
3. 실습
가. 실습과정 개요
나. 실습 현황
다. 실습 장소
라. 실습 시 어려운 점
4. 학점 및 이수시간
5. 양성교육 교육자의 자격기준
6. 양성과정의 질 관리 및 개선 요구
7. 소결


제5장 중국 유아교원 현직교육

1. 현직교육 참여 현황
가. 현직교육 참여 동기
나. 현직교육 참여 횟수 및 시수
다. 현직교육 실시 주체
2. 현직교육 커리큘럼
3. 현직교육 방법 및 시기
4. 현직교육 강사의 자격기준
5. 현직교육 비용 및 지원
6. 현직교육의 질 관리 및 효과 평가
7. 현직교육에 대한 요구
가. 현직교육 시간
나. 현직교육 강사 자격기준
다. 현직교육의 방법
라. 현직교육에 대한 보상
마. 전문성 향상 정부정책에 대한 인식
8. 소결


제6장 한·중 유아교원 양성과 현직교육 비교 및 주요 이슈

1. 한중 유아교원 양성 및 현직교육 제도와 실태 비교
가. 양성교육
나. 현직교육
2. 주요 이슈


제7장 정책적 제언

1. 중국 유아교원교육 향상을 위한 제언
2. 우리나라 유아교원교육 향상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부 록
1. 2015년 중국 유아교원 양성 및 현직교육 설문조사(교원교육자용)
2. 2015年中?幼???培????培??卷??(??培?人?用)
3. 2015년 중국 유아 교원 현직교육 설문조사(현직교원용)
4. 2015年中?幼???在??育?卷??(在???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