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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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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동향자료

중국 소비시장의 변화와 대응방향

이진국 2017-02-07

□ 중국 농촌 소비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최근 10년 동안 농촌주민의 소비증가율과 평균소비성향은 도시주민의 수준을 초과하고 있으며 품목별 소비패턴도 도시주민의 패턴을 빠르게 닮아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최근 도시화의 진전이 빠른 2선·3선 도시에 인접한 농촌에서 더욱 뚜렷하다. 기업들은 농촌 시장의 확대에 발맞춰 진출 품목을 다양화하는 한편 도시 시장의 이질적인 수요에 대응하여 상품구성의 차별성을 높여야 한다. 정부는 현지 진출 유통기업과 국내 소비재 기업, 그리고 이들을 잇는 물류기업 간 對중국 수출 협업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 본 연구는 중국 소비시장의 성장과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업과 정부의 대응방향에 관해 논의하고자 한다

 

- 중국의 소비시장은 1990년대 중반에 본격적인 성장세를 나타냈고, 2000년대 중반부터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 중국 소비시장은 2013년 3조 4천억달러로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 성장하였다.

 

- 지난 30년 동안 도시와 농촌 주민의 명목 소비지출은 20배 이상 증가하였다.

 

- 2004년부터 농촌주민의 소비증가율이 도시주민의 소비증가율을 전반적으로 초과하고 있다.

 

- 농촌주민의 평균소비성향은 2005년부터 도시주민의 수준을 넘어섰다.

 

- 현금소비지출에 주목한다면 농촌주민의 평균소비성향은 꾸준히 향상되어 온 것으로 볼 수 있다.

 

- 농촌주민의 품목별 소비증가율은 거의 전 품목에 걸쳐 도시주민의 수준보다 높게 나타난다.

 

- 소득과 소비의 향상에 따른 소비의 서비스화가 농촌지역에서도 진행되고 있다.

 

- 2선·3선 도시주민의 소비증가율은 연평균 11%로 비교적 높은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 최근 농촌지역의 소비급증을 주도하고 있는 곳은 2선·3선 농촌 소비시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 도시지역의 소비증가율이 농촌지역보다 낮은 수준에 머무른 것은 1선 도시주민들의 소비증가세 둔화 때문이다.

 

- 최근 2선·3선 도시 소재 지급시를 중심으로 도시화율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향후 추가 상승의 여지도 충분한 상황이다

 

- 도시화의 소비진작 효과는 도시지역을 넘어 인접 농촌지역으로까지 파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도시화율이 1%p 상승하면 연평균 1인당 소비가 93위안 증가하고 중국 전체 소비가 1,236억위안 증가하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 도시화의 진전이 소비확대에 기여하는 경향은 모든 추정 결과에서 발견되었다.

 

- 도시 소비시장에서는 현지 유통기업과 국내 소비재 업체 간 협력을 토대로 입점 상품구성의 차별성이 강화되어야 한다.

 

- 국내 소비재 생산업체들의 중국 농촌시장 진출이 보다 활성화되어 진출 품목의 다양성이 높아져야 한다.

 

- 정부는 현지 유통기업과 국내 소비재 기업, 물류기업 간의 對중국 수출 협업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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