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연구정보

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한국 화장품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확대 전략: 한류의 경제적 효과를 중심으로

이소등 2017-05-25

*한밭대학교의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홈>상세정보

 

<요약>

 

 개혁개방 후에 중국 경제는 높은 성장으로 인해 중국인들의 생활태도는 아주 큰 변화를 가지게 되었다. 중국인들은 소득 증가, 구매력 상승 및 자신이미지 중시로 인해 중국 화장품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잠재력이 있고 최대 최고의 이윤을 남기는 매력적인 시장 중 하나로 부상되었다.
 한국과 중국은 지리적으로 위치가 가깝고, 문화가 비슷하고, 피부특성도 비슷하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한국 화장품을 더욱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특히, 한국 영화, 드라마 등 대중매체 및 한류 스타들이 중국에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한국 화장품이 중국에서 높은 인기와 높은 이미지를 누리게 되었다. 한류의 영향으로 중국 소비자는 한국 화장품의 구매의존도가 증가하여 많은 한국 화장품 기업들은 중국 화장품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한국과 중국은 FTA 체결을 계기로 한국 화장품의 관세 철폐로 인한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할 수 있다. 또한 화장품 수출입 절차 간소화, 각종 허가제도 감소로 양국 간 화장품의 교역량이 더욱더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매년 고성장을 달성하고 있는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의 한국 화장품 기업의 진출 확대 전략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한국 화장품 기업은 중국 화장품 시장에 진출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다음과 같이 진출 확대 전략을 제시하였다.
 첫째, 한국 화장품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 대한 세분화 및 재포지셔닝을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한국 화장품 기업들은 다양한 신제품을 매년 출시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제품의‘진위 변별’방법에 대한 힘을 쓸 필요가 있다.
 셋째, 한국 화장품 기업들은 다양한 유통경로를 확보해야 한다.
 넷째, 한·중 FTA의 내용을 활용하여야 한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