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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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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동향자료

태동하는 중국 유아용품 시장 현황 및 전망

박승혁 2018-11-09

최근 중국의 유아용품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 2017년 기준 시장규모가 2조 9천억 위안(한화 약 493조 원)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성장하고 있는 중국 유아용품 시장은 중국의 산아정책 완화에 따라 향후 성장 잠재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은 전통적으로 산아제한 정책을 시행해 왔으나 최근 고령화 등 사회적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출생제한을 거듭 완화, 향후 출산제한 정책 자체의 폐지까지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장기적으로 신생아수 증가가 기대되고 있어 중국의 유아용 식품, 의류, 각종 케어용품 등 유아용품 시장이 주목할 만한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분유 등 유아용 식품의 시장규모는 2017년 기준 전년대비 11.1% 증가한 1,661억 670만 위안(한화 약 28조 원) 을 기록했다. 온라인 판매 비중이 지속 확대되고 있으며, 안전한 분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네덜란드, 뉴질랜드, 독일 등 국가로부터의 수입이 크게 증가했다. 우리나라의 대중 유아용 식품 수출도 지난해의 감소세를 극복하고 2018년 상반기 다시 증가세를 기록했다.

 

유아용 의류의 경우 영,유아복을 중심으로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돼 2017년 기준 전년대비 14.3% 증가한 1,796억 위안(한화 약 30조 원)을 기록했고, 유아용 화장품 등 유아 케어용품 시장도 전년대비 12.9% 증가한 170억 8,300만 위안(한화 약 3조 원)을 기록했다. 모두 유기농 인증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소비자들의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해외인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향후 중국 유아용품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주요 소비자층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중요시하는 유아용품 구매특성 상 가격이 비싸더라도 검증된 제품을 선호하므로 유아용 프리미엄 시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유아용품의 주요 소비자로 80년대, 90년대 출생자들(80后, 90后)이 부상하고 있는 만큼 각종 온라인 유통채널 진출과 온라인 마케팅이 필요하며, 까다로운 소비자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각종 인증 취득에 힘써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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