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연구정보

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한류가 한국의 대중국 화장품 수출에 미치는 영향

최의현, 조완완 2018-11-12

본 연구는 빅데이터에서 추출한 자료를 한류의 대리변수로 사용하고, 중력모델을 이용한 수출함수를 통해 한류가 화장품 수출, 정확하게는 중국의 지역별 한류 소비가 지역별 화장품 소비로 연결되는지를 실증 분석한다. 회귀 분석 결과 한류에 대한 관심이 높은 지역으로, 한국과 1인당 GDP의 차이가 적은 지역으로 한국 화장품이 많이 수출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바이두 트랜드를 이용한 빅데이터 검색으로 중국내 지역별 한류 관심도를 분석하고 이 데이터를 회귀분석에 사용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한류 연구과 명확한 차별성을 갖는다. 기존의 연구들은 제한된 설문조사 대상을 바탕으로 한류가 간접적으로 한국 화장품 소비를 증대시킨다는 것을 보였고, 방법론적으로나 분석 결과에서의 상호간 차별성은 크지 않았다. 이에 비해 본 연구는 지역적으로 한류 관심도를 분석하고, 한류의 관심도와 화장품 수출이 정비례하는 관계를 패널 회귀분석을 통해 증명하였다.

 

 

*보고서 열람 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