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연구정보

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동향자료

2020년 중국 웹 예능 산업 발전 동향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북경)비즈니스센터 2020-12-23

2020년 중국 웹 예능산업 발전 동향

- 코로나19가 점차적으로 진정됨에 따라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회복되는 추세이며, 예능프로그램 제작과 방영이 정상화되는 추세임.

-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예능프로그램의 전체 수량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음. 현재 이미 방영된 프로그램과 방영 예정인 예능프로그램 수량은 2019년과 거의 비슷한 수준임. 예능 시장은 2020년에도 계속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동영상 사이트와 예능 콘텐츠의 융합도 더욱 발전할 것으로 분석됨.

- 최근 몇 년간 웹 예능은 양적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었고, 쾌속 발전 궤도에 오름. 웹 예능은 충성도 높은 이용자 확보, 우수한 프로그램 제작, 프로그램 수준 제고를 발전의 모티브로 하고 있음. 일부 프로그램은 위성TV 예능에 비견될 정도로 인기가 오르고 있음.

- 020년 하반기 주요 플랫폼의 웹 예능을 장르별로 볼 때 관찰 체험류 예능프로그램은 여전히 인기가 유지되는 추세이고, 음악이나 선발 경기류의 예능프로그램은 경쟁이 치열한 상황임. 전자상거래, 패션 산업의 발전으로 패션 트렌드, 예능이 인기가 치솟음. 특히 생방송 상품 판매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음.

- 코로나19가 예능 산업에 클라우드 기반의 혁신을 가져왔으며, 거시적으로 볼 때 TV와 웹이 같은 전략으로 시장에 접근하고 있음. 이는 웹 예능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음.

- 중국 정부 당국은 문화산업을 중시하고 관련 육성 정책을 실시함으로써 신속한 발전을 촉진하였음. 이에 따른 여러 가지 새로운 사업 형태가 나타남. 코로나19로 인한 자가 격리 정책의 영향 아래 온라인 동영상, 숏클립 등 온라인 애플리케이션의 이용자 규모 및 이용자 충성도가 모두 상승함.

-hn 2020년 예능프로그램 시장은 전체적으로 볼 때 상대적으로 소강 상태였음. 대다수 콘텐츠 제작사 및 플랫폼 업체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으며, 내년은 콘텐츠 혁신의 기회이자 위기일 것으로 보임. 특히 4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업체가 발표한 내년 예능프로그램에 대한 계획을 고려하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