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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중국의 지역경제구도 변화와 내수시장 진출전략
정지현, 최원석, 김홍원, 김주혜 2021-07-16
▶ 불안정한 글로벌 거버넌스의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중국 내수시장 활용도 제고를 위해 중국 지역과의 협력 강화 필요성 증대
▶ 금융위기 이후 중국의 내수확대 전략은 △소비 중심의 양적 확대 △소비ㆍ투자의 효율성 제고 및 공급 측면의 구조조정 병행을 거쳐 현재 양적 확대와 질적 제고 융합 정책으로 변화
▶ 중국의 내수확대는 주로 중서부 지역의 투자수요 증대에 기인하나, 지역간 교역을 통해 동부의 고부가 상품ㆍ서비스가 중서부로 이출됨에 따라 동부의 부가가치 순이입이 증가
▶ 중국 수입시장의 변화와 달리 한국의 수출은 광둥ㆍ장쑤 등 상위지역 집중도가 강화되고 전자부품 등을 제외한 다수 품목에서 수출경쟁력 약화(특히 자동차ㆍ부품)
▶ 한국의 비교우위 및 경쟁력이 유지ㆍ상승되고 있는 분야 관련 생산거점(수입거점) 지역과의 협력 강화와 한국 소비재에 대한 선호도 제고 및 관련 지역 발굴방안 모색 필요
※ 7월14일 발표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중국의 지역경제구도 변화와 내수시장 진출전략"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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