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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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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2021년 중국 게임산업 현황

김지선, 유다형 2022-03-15

2021년 12월 17일 중국 영상 디지털 출판 협회 게임위원회(中国音数协游戏工委)와 중국 게임산업 연구원(中国游戏产业研究院)은 공동으로 「2021년 중국 게임산업 보고(中国游戏产业报告)」를 발표함.
- 2021년 중국 게임시장 사용자는 6.66억 명, 매출액은 2,965억 1,3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함.
- 특히, 모바일 게임시장 매출액은 2,255억 3,8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7.57% 증가했고 전체 게임시장의 76.06%를 차지함.

2021년 중국산 게임의 해외 매출액은 180억 1,300만 달러로 2020년 대비 25억 6,300만 달러 증가, 전년 대비 16.59% 상승함.
- 주요 해외 진출지역은 미국, 일본, 한국, 유럽 등이며, 게임 장르는 SLG(전략 전쟁 시뮬레이션), MMO(대규모 멀티플레이어형 게임), 슈팅게임, 퍼즐게임 등임.

해외시장 진출은 게임업계 실적 성장의 중요한 버팀목이 됐고 그중 텐센트(腾讯), 넷이즈(网易)와 같은 중국 내수시장 1위 기업들의 해외시장 확장 속도가 빠름.
- 2021년 3분기 텐센트의 해외시장 매출은 약 113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함.

중국 모바일 게임의 주요 해외 진출 국가는 미국, 일본, 한국이며 해외 매출액의 약 60%를 차지함.
- 2021년 3분기 모바일 중국 게임의 국가별 점유율은 미국 23.30%, 일본 27.40%, 한국 24%이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6.3%p, 1.8%p, 3%p 증가함.

글로벌 앱 조사업체 앱애니(App Annie)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전 대비 전세계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의 게임 참여 시간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 2021년 상반기 해외시장 모바일 게임 이용자의 게임 참여 시간은 2018년 상반기 대비 92% 증가함.



<출처: 中国音数协游戏工委(2021), 「中国游戏产业报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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