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연구정보

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우크라이나 전쟁이 중국에 미치는 영향 - 일대일로와 유라시아 전략에 파장 -

김석환 2022-07-13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간의 전쟁은 공급망, 운송망, 식량, 에너지, 금융, 투자, 기술 이전, 군사 기술 및 무기 판매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글로벌 정치경제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 글로벌 정치 경제(특히 에너지, 식량 및 일부 전략 자원)에서의 러시아의 비중이 워낙 큰데다 우크라이나가 농산물 및 일부 품목에서 주요한 글로벌 공급자 역할을 했던 관계로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가 이러한 파장에서 자유롭지 않다.

나라마다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이러한 파장을 가장 크게 받는 국가 중 하나가 중국이다. 중국은 지난 30여 년 동안 탈냉전기 발전 전략을 추진하면서 러시아 및 우크라이나와 각각 특수한 관계를 구축해 왔다. 러시아와는 미국의 패권 구도에 저항하는 지정학적 연대를 강화하는 한편 군사 기술이전, 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산업 및 군사 협력을 강화해 왔다. 우크라이나와는 러시아에 대한 중국의 협상력을 강화하고자 우크라이나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농업 및 일부 산업 부문에서의 협력을 확대해 왔다. 특히 러시아가 이전을 꺼리는 군사 기술 이전을 압박하기 위해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사이에 형성된 군수 밸류체인 등을 적절히 활용해 왔다.

현재 중국이 입고 있는 영향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지정학 및 지경학적 변화에 따른 글로벌 파장과 신냉전적 진영 구도로 새롭게 형성된 전략구도가 중국의 기존 전략적 지향의 변화를 압박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중국과 러시아, 중국과 우크라이나 간 특수한 협력의 영역과 그 틈새에서 중국이 누리던 전략적 이점이 양자 간 전쟁으로 인해 소멸하거나 강력한 변화의 압박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