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연구정보

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바이드노믹스(Bidenomics)의 정치적 의미와 정책적 함의

민정훈 2023-08-09

1. 바이드노믹스의 정치적 의미
2. 정책적 함의

내년 대선을 앞두고 재선 캠페인을 본격화한 조 바이든(Joe Biden) 대통령이 바이든 행정부의 경제 철학과 경제 성과를 홍보하기 위해 자신의 이름인 바이든(Biden)과 경제학을 의미하는 이코노믹스(Economics)를 합친 바이드노믹스’(Bidenomics)를 전면에 내세움에 따라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일리노이주  시카고 연설에서 “전통적인 낙수효과(trickle-down) 경제학을 끝낼 때가 왔다”면서 “바이드노믹스는 미국에 대한 투자이자 중산층 재건이고, 아메리칸 드림을 복원하는 방식의 또 다른 이름”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바이드노믹스는 하향식(top-down) 경제가 아니라 상향식(bottom up) 경제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미국에 대한 현명한 투자, 중산층 성장을 위한 교육, 중소기업을 돕기 위한 비용 낮추기 경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신의 임기 2년 간 1천 3백만 개의 일자리 창출 및 50년 만의 최저 실업률 기록을 자랑하고, 인프라법(Infrastructure Investment and Jobs Act), 반도체지원법(CHIPS and Science Act), 인플레이션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등을 열거하며 바이든 행정부의 경제 성과를 강조했다.

공화당 대선 후보 경쟁에서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전 대통령이 독주 체제를 굳히고 있는 상황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재선 캠페인이  본격화됨에 따라 미국 정치의 초점이 내년 대선으로 모아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바이드노믹스의  정치적 의미와 정책적 함의를 선거 정치(electoral politics)의 측면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