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연구정보

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주요국의 공급망 재편 전략과 중국의 대응

한아름 2023-09-27

주요국의 공급망 재편 전략과 중국의 대응

미국, 유럽 등 주요국의 공급망 재편이 가속화되고 있다. 중국의 ‘칭링(淸零, 제로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교란 사태는 중국에 편중된 공급망의 취약성을 여실히 드러냈고, 주요국의 위기의식은 군사·외교적 용어인 안보를 경제와 산업에까지 확장해 대중국 의존 축소에 나서도록 했다.

주요국의 공급망 정책은 크게 ▲전략산업 공급망 내재화 ▲자국 첨단기술의 중국 유출 제한 ▲노동·환경 이슈화로 압축될 수 있다. 우선 미국은 대규모 보조금 정책을 통해 자국 내 반도체, 친환경 제조시설을 유치하는 한편, 지원 수혜기업이 중국과 협력하는 것을 차단하고자 한다. EU는 경제적 실익을 고려해 중국을 직접 자극하기보다는 ‘디리스킹 (de-risking)’을 명분으로 대중국 수입 의존도를 축소하겠다는 계획이다. 일본과 호주는 미국의 대중 견제정책에 적극 협력하며 각각 반도체, 핵심광물 산업 부흥을 위한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이에 중국은 대외 변수에 따른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쌍순환 정책’ 하에 자국 내 독자적 공급망을 구축하는 데에 주력하며, 특히 전기차와 재생에너지 공급망에 대한 장악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경제적 고립을 탈피하기 위해 외자기업에 대해 중국 증시 상장, 정부조달 시장 참여, 토지사용 혜택 등 투자지원책도 내놓고 있다. 중국산 원자재·소재·부품에 대한 규제에도 불구하고 해외 자회사·합작사 설립 등의 방식으로 미국 시장 우회진출을 시도하는 중국 기업도 늘고 있다.

....

목록